4차 비상경제회의서 "36조 무역금융 공급…내수 보완에 17.7조 마련"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8일 4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수출, 내수, 스타트업 분야에서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총 56조원 규모의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1·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100조원의 긴급 금융안정자금 투입을 결정한 데 이어 별도로 수출기업 지원 36조원, 공공부문 선결제·기업 세부담 완화에 17조7000억원, 스타트업·벤처 특례보증 인센트비에 2조2000억원이 투입된다.

문 대통령은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정부는 국가경제를 지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현재의 비상국면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순차적으로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고, 아직 도래하지 않은 상황까지 내다보며 미래의 위기에도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관련 제4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이어 “다행히 우리가 코로나19를 다른 나라보다 먼저 진정시킬 수 있다면 경기부양의 시기도 다른 나라보다 앞서서 맞이할 수 있다”며 “경기부양의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해 경제회복의 속도를 높일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방역모델이 세계의 표준이 되어가는 것처럼 코로나19 사태로 요동치는글로벌 무역환경에 맞춰 한국형 수출모델을 적극 개발해 확산해나겠다”고 강조했다. 그런 만큼 이날 발표한 56조원 규모의 추가 지원금 가운데 가장 많은 36조원을 수출기업 지원에 반영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19사태로 인한 신용도 하락이 수출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수출보험과 보증을 만기 연장해 30조원을 지원하며, 수출기업에 대한 긴급유동성도 1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적 경기부양 시점에 적극적인 수주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5조원 이상의 무역금융을 선제적으로 공급하겠다”며 “자금 문제로 수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관련 제4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또한 문 대통령은 “급격히 얼어붙은 내수를 살리기 위해 추가적으로 17.7조원 규모의 내수보완 방안을 마련했다”며 “민간의 착한 소비 운동에 호응해 공공부문이 앞장서 선결제, 선구매 등을 통해 3.3조원 이상의 수요를 조기 창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우리 경제의 혁신 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에 대한 맞춤형 대응방안도 마련했다”며 “저리로 자금을 추가 공급하고 특례 보증 신설과 함께 민간 벤처투자에 대한 과감한 인센티브 확대로 약 2.2조 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로 공급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에서 뿐만 아니라 경제에서도 국민들께서 경제위기 극복의 주역으로 나서고 있다. 착한 임대료 운동, 착한 소비 운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위기일수록 더 강한 우리 국민의 힘을 또다시 보여주고 있다. 정부는 국민을 믿고 국민과 함께 어떤 거친 풍랑도 반드시 헤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