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의인상, 우리 사회 숨은 의인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 높이며 잔잔한 파장 만들어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LG복지재단은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는 고 구본무 회장의 뜻 반영해 2015년 9월 첫 ‘LG 의인상’을 수여했다. 이후 2015년 3명, 2016년 25명, 2017년 30명, 2018년 32명, 올해는 31명의 의인을 선정하는 등 총 121명의 의인들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했다.

LG복지재단은 수여자의 생업 현장 혹은 관할 경찰서에서 조용하게 표창과 상금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치료 등 급박한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 과정을 일주일 내로 신속하게 진행한다. 

의인들의 면모는 국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소방관 14명, 해양경찰 10명, 경찰 10명, 군인 11명 등 ‘제복 의인’부터 얼굴도 모르는 이웃을 위해 위험을 무릅쓴 크레인/굴착기 기사, 서비스센터 엔지니어 등 우리 사회 평범한 이웃까지 다양했다.

   
▲ 구광모 LG 회장 /사진=LG제공

구광모 LG회장도 LG 의인상을 각별하게 챙기고 있다. LG는 “진심이 담긴 우리만의 방식으로 사회에 더 다가가자”는 구 회장의의 뜻을 반영해 2019년부터 ‘LG 의인상’의 수상 범위를 국가와 사회 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 뿐 아니라 우리 사회에 귀감이 될 수 있는 선행과 봉사를 한 시민들까지 확대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LG 의인상으로 새롭게 조명된 우리 사회의 영웅들

그동안 LG 위인상을 통해 우리 사회의 영웅들의 새롭게 조명됐다. ‘크레인 영웅, 굴착기 영웅, 외국인 영웅’ 등 우리 주변의 평범한 이웃들의 의로운 행동도 더 널리 알려졌다.

LG 의인상 첫 수상자인 고 정연승 특전사 상사다. 고인인 지난 2015년 9월 교통사고를 당한 여성을 구하려다 신호 위반 차량에 치여 목숨을 잃었다. 유가족에게는 1억원의 위로금을 전달했다.

외국인 첫 LG의인상 수상자인 스리랑카 출신 근로자 니말씨는 2017년 2월 경북 군위군 주택 화재 현장에서 치솟는 불길 속으로 뛰어들어 할머니를 구했다. LG복지재단은 니말씨가 2017년 6월 초 보건보지부의 의상자로 지정을 받는 과정에서 불법체류 신분이 드러나면서 치료와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치료와 회복을 위해 치료비자 발급을 돕고 2000만원을 추가로 지원했다.

LG 의인상을 받은 우리 주변의 이웃들의 면모는 다양하다. 95세 고령의 나이에도 33년째 무료급식소에서 봉사해 온 정희일 할머니를 비롯해 강릉과 서울에서 맨손으로 흉기난동범을 제압한 전중현, 변정우, 정규철씨, 광주광역시의 한 아파트 화재현장에서 불길 피해 창문에 매달려 있던 이웃을 구조한 양만열씨, 경기도 안성시 한 종이상자 제조공장 화재 현장에서 지하층에 공장 직원들이 남아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건물로 진입하다 폭발로 인해 숨진 고 석원호 소방위 등이 LG 의인상을 수상했다.

LG 의인상 수상자들, 어려운 이웃 위해 또 다른 사랑 나눔

LG 의인상 수상자 중 일부는 상금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하는 의로운 모습으로 더 큰 감동을 주고 있다.

2016년 10월 전남 여수에서 태풍 ‘차바’로 인해 발생한 여객선 표류 사고현장에서 선원 6명을 구해 LG 의인상을 수상한 여수해경 122구조대 소속 신승용 구조대장 등 해경 5명은 해양경찰 유가족 자녀 학자금 등을 지원하는 장학재단인 ‘해성장학회’와 지역 사회복지관과 유니세프 등 평소 본인들이 후원하던 단체에 5000만원을 기부했다.

2016년 12월 서울역에서 기도가 막혀 의식을 잃고 쓰러진 시민을 응급처치로 구조한 해군작전사령부 소속 반휘민 중위도 상금을 노숙자 보호시설인 경기 성남 ‘안나의 집’에 전액 기부했다. 

이밖에도 의인들의 따뜻한 나눔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17년 2월 전남 진도해상에서 화재가 발생한 선박에서 탈출해 바다에 빠진 선원 7명을 구조한 김국관 선장은 상금 중 1000만원을 신안군 장학재단에 기부했으며, 2017년 3월 다가구주택 화재현장에서 주민 구조 중 큰 부상을 입은 소방관 최길수씨는 신혼여행을 가는 대신 모교인 계명대에 상금 중 500만원을 장학금으로 전달했다.

최근에는 2019년 2월 의식을 잃고 숨을 쉬지 못하던 13개월 아기를 응급조치와 긴급이송으로 구해 LG 의인상을 수상한 수도방위사령부 소속 전승근 대위 등 수방사 장병 4명은 작전이나 교육훈련 중 불의의 사고를 당한 장병들의 명예를 높이고 가족들을 지원하는 육군의 위국헌신 전우사랑 기금에 1000만원을 기부 했다.

   
▲ 정희일 할머니가 무료급식소 토마스의 집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LG 제공

LG, 국가와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 꾸준히 발굴해 실질적 지원 

LG는 ‘LG의인상’ 외에도 살신성인의 자세와 투철한 책임감으로 우리 사회의 귀감이 된 의인들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2015년 8월 LG는 경기도 파주 비무장지대(DMZ)에서 북한군이 매설한 지뢰폭발로 다리를 잃는 중상을 입은 2명의 우리 군 장병에게 치료와 재활 등에 요긴하게 쓰이길 바라며 각각 5억원씩의 위로금을 전달했다.

2014년에는 7월에는 진도 팽목항 세월호 사고 현장의 지원활동을 마치고 복귀하던 중 소방헬기 추락 사고로 순직한 소방관 5명의 유가족에게 1억 원씩 총 5억 원의 위로금을 전달했다.

앞서 2013년 4월에는 바다에 뛰어든 시민을 구하려다 희생된 인천 강화경찰서 소속 고 정옥성 경감 유가족에게 5억 원의 위로금과 자녀 3명의 학자금 전액을 지원키도 했다.

당시 고 구본무 회장은 LG 최고경영진들과 버스를 타고 천안에 위치한 LG전자 협력회사를 방문하던 길에 영결식이 진행된 정 경감의 안타까운 소식을 듣고 함께 있던 CEO들과 논의해 고인의 높은 희생정신을 기리는 의미에서 위로금을 전달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2012년에는 어려운 가정 형편 등 역경에도 불굴의 투지와 치열한 훈련으로 런던올림픽에서 체조 도마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해 국위를 선양한 양학선 선수에게 5억원의 격려금을 전달했다.

이밖에 2017년 9월 강원도 철원에서 발생한 총기 사고로 숨진 이모 상병의 유가족에게 사재로 위로금 1억원을 전달했다.

당시 고 구 회장은 숨진 병사의 아버지가 빗나간 탄환을 어느 병사가 쐈는지 밝히거나 처벌하는 것을 절대 원하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 “아버지의 깊은 배려심과 의로운 마음을 우리 사회가 함께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달 취지를 밝혔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