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선주 성대 교수·권혁성 이노 대표 참여…국표원·복지부·식약처·특허청 관계자 참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부가 우리나라의 감염병 대응 사례인 'K-방역모델'을 국제표준화하기 위한 '민·관 전문가 협의회'를 본격 가동하고, 8일 서울 The-K호텔에서 '제1차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협의회는 국제표준화 로드맵 수립 등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정책협의회와 국제표준안 검토 등을 위한 실무작업반으로 구성된다.

정책협의회는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등 관련부처 공무원 및 안선주 성균관대 생명물리학과 교수, 권혁성 특허법인 이노 대표 변리사, 조경희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조용균 가천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등 20명으로 구성됐다.

실무작업반은 검사·확진→역학·추적→격리·치료로 이어지는 감염병 대응 과정별 표준안을 검토할 현장 실무인력을 중심으로 꾸려지며, 관련 국제표준 기술위원회 동향 공유 및 표준안 작성‧검토 등을 수행한다. 

   
▲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민‧관 전문가 협의회 구성./사진=산업통상자원부


1차 협의회에서는 선별진료소 운영절차 및 생활치료센터 운영 표준모형 등 18종의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한 로드맵(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분야별 국제표준(안)을 구체화해 ISO 등 관련 기구에 순차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정책협의회가 부처별 표준정책 조율 및 관련 예산안 협의 등 중요사항을 논의, 실무작업반 업무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승우 국표원 원장은 "K-방역모델의 국제표준화 추진은 코로나 19 대응과정에서 활용된 우리의 기술과 경험을 인류공통의 지식자산으로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대한민국이 보건의료 분야의 변방에서 중심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적 신뢰와 관심을 받고 있는 지금이 국제표준화의 적기인 만큼, K-방역모델이 세계표준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 및 국제기구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