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심의위 26일 이재용 부회장의 기소 타당성 여부 판단
재계 “이 부회장 경영 제약은 삼성 벼랑으로 모는 꼴”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기소 타당성 여부를 판단하는 검찰 수사심의위원회가 오는 26일 개최된다. 여기서 나올 결과에 삼성 안팎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수사심의위 결정에 따라 삼성의 미래가 바뀔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삼성은 초비상이다. 코로나19와 미·중 무역 전쟁, 한·일 갈등 고조에 직간접적 영향을 받으면서 복합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주력 사업인 반도체는 물론 미래 성장 사업에 대한 전략이 위협받고 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8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부회장도 최근 다급한 심정을 숨기지 않고 있다. 지난 19일 DS부문 사장단과 간담회에서 이 부회장은 "가혹한 위기 상황이다. 미래 기술을 얼마나 빨리 우리 것으로 만드느냐에 생존이 달려있다. 시간이 없다"고 위기감을 토로했다.

재계에서는 수사심의위의 결정에 따라 삼성에 '초대형 태풍'이 덮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총수의 사법리스크가 확대될 경우 어느 때 보다 삼성의 경영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다.

수사심의위는 검찰이 2018년 자체 개혁 방안의 하나로 도입한 제도다. 검찰 수사의 절차 및 결과의 적절성 여부를 논의해 권고안을 내놓는다. 강제성은 없지만, 검찰은 지금까지 수사심의위의 권고를 수용하지 않은 적이 없다.

그러나 법조계에서는 이번에 검찰이 수사심의위의 권고를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불구속 권고가 나와도 검찰이 불구속 상태로 이 부회장을 기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 검찰은 스스로 개혁의지를 포기하고 국민 신뢰를 저버렸다는 큰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특히 재계는 이 부회장이 특검으로부터 기소된 2017년 2월 이후 40개월만에 또 다시 재판에 넘겨지면 삼성의 정상 경영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에는 반도체 호황으로 악영향이 다소 희석됐지만, 복합 위기에 직면한 최근의 경영 환경을 고려하면 삼성에 가해지는 부담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9일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를 방문해 연구원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우선 재판 참석 등으로 이 부회장의 활동이 제한될 경우 해외 사업과 신성장 동력에 문제점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는 상황에서 삼성의 입지가 약화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삼성의 신성장 전략은 이 부회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부회장에 대한 사법리스크가 확대되면 대규모 인수합병(M&A)과 연구개발(R&D), 투자 등에 속도가 저하될 수 있다.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도 “이 부회장 부재 시 삼성의 M&A나 대규모 투자 등 주요 결정이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은 내놓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시장의 판이 흔들리고 있다. 변화도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며 “우리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빠른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이 부회장의 경영 활동 제약은 삼성을 벼랑으로 내모는 꼴”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