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누출' 따른 경제·환경 영향 우려…"자발적 감축 유인해야"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탄소배출권 거래제를 규제수단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산업을 보호하고 경제성장을 지지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고도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4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공회의소회관에서 열린 미디어펜 주최 '미디어펜 2020 산업혁신포럼-탄소배출권 5년, 시장 왜곡과 구조 혁신'에서 "온실가스 감축이 경제성장을 저해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은 "배출권 거래제의 경우 배출량 총량 관리가 용이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도 "선진국들도 저탄소 관련 전략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 감축 노력과 경제성장의 관계가 보완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 산업생태계는 에너지 다소비 업종 등 제조업 위주이지만, 이미 에너지 효율이 높아 추가적인 감축을 위해서는 외국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며 "특히 3차 계획기간 할당량을 보면 기업들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이같은 문제가 '탄소누출'을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는 생산기지가 외국으로 나가는 것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오히려 효율이 높은 생산기지가 낮은 곳으로 옮기면서 배출량이 늘어날 수도 있다"면서 "이에 따른 경제적 타격 등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강승진 산업기술대 기식기반·에너지대학원 교수는 "국내에서는 '유연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한다'는 철학을 배경으로 제도가 만들어졌다"면서 "초기 설계와 다르게 시장이 활성화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시장을 보면 유연성과는 거리가 멀고, 정부의 개입이 빈번하고 지나치다"며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이 벌써 3번이나 바뀌는 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도 문제점"이라고 비판했다.

   
▲ 24일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열린 '미디어펜 2020 산업혁신포럼'에서 강승진 산업기술대 기식기반·에너지대학원 교수(가운데) 사회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유재형 한국환경공단 배출권정책지원부장은 "국내 시장의 경우 참여자가 너무 적다는 것이 문제로 꼽힌다"며 "KAU19 거래 기준으로 보면 10번 이상 거래한 업체가 34개로, 전체의 5.3%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여유분을 지닌 기업이 398개로, 여유물량은 2875만톤으로 집계됐다"면서 "부족업체는 206개로, 부족물량은 2069만톤 가량으로 추산되는 등 전체적으로는 800만톤 가량이 남을 것 같다"고 밝혔다.

다만 "이 중 시장에 나오는 물량이 얼마나 될지가 관건으로, 거래 실적이 없는 곳도 많다보니 조급한 마음에 호가를 높이는 업체들이 나오면서 배출권 가격을 끌어올리는 것이 포착된다"면서 "발전업종에 대한 보전 정책도 감축에 대한 동기를 낮추는 등 유동성을 줄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유 부장은 "3차 기간에는 금융기관과 개인을 비롯한 제3자의 시장참여를 가능하게 한 것과 파생상품 등이 시장의 유동성을 높여줄 것"이라며 "KAU 정산이 1달 가량 남았지만, 차입으로 대응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는 점에서 기업들도 너무 급하게 배출권을 매수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고 설파했다.

유종민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는 "유럽의 경우 무역집약도와 탄소집약도가 높은 경우 곱해서 제로가 될 수 있는 상황이 형성됐다"면서도 "유럽제도에서도 좋은 것은 가져가야 하지만, 주력 업종이 다르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선 나무EnR 대표는 "코로나19로 배출권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 올해 전략구상의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