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5년간 1354억4000만원 지원…고부가가치화 기술개발 등 포함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중소 철강사의 미래 기술력 확보 등 철강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1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 사업이 대기업 중심 범용소재 위주의 양적 성장을 도모해왔던 국내 철강 산업의 한계를 인식하고, 새로운 성장 주체로서 중소 철강사의 역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자 기획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앙부처 뿐 아니라 경북·충남·전남 등 철강산업 주요거점 지자체 및 업계·연구계와의 협력 하에 철강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 지원 방안을 도출했다고 부연했다.

총 사업비는 1354억4000만원(국비 923억9000만원, 지방비 102억8000만원) 규모로, 내년부터 5년간 추진될 예정이다.

   
▲ 포항제철소 제강공장에서 '래들'에 담긴 쇳물이 전로에 담기고 있다(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포스코그룹


주요 사업내용은 △고부가가치화 기술개발 △친환경 자원순환 기술개발 △산업공유자산 등으로 구성됐다.

고부가가치화 기술개발은 수요산업이 요구하는 고특성·맞춤형 소재 공급 및 가공이 어려운 고강도 철강 원소재의 기술개발을 돕는 것으로, 15개 과제로 이뤄졌다.

제강분진과 슬래그 등 철강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의 재자원화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4개 과제) 외에도 실증에 필요한 장비구축, 수요-공급기업간 협의체 운영, 사업운영지원단 구축 등도 포함됐다.

김완기 산업부 소재부품장비산업정책관은 "최근 중소 철강사의 어려움이 심화되는 가운데 이번 예타 통과로 중소·중견 철강사에 새로운 활력을 제공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