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의 '복심' 윤호중, 함구령에도 윤석열 사퇴 압박
진중권 "대통령 결단에 의해 해임되는 모습 보여줘야"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이해찬 대표의 ‘함구령’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의 ‘윤석열 때리기’가 한층 더 거세지고 있다. 이번에는 이 대표의 ‘복심’이자 당 사무총장인 윤호중 의원까지 나서서 윤 총장의 “결단을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윤 의원은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 총장이 지금까지 국회에 답변해 온 ‘나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고 조직에 충성한다’는 소신과 원칙을 지켜나간다면 측근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충성해 온 조직을 위해서 결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윤 의원은 이어 ‘검언 유착’을 두고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이 충돌한 것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이 ‘현 수사팀을 특임검사로 임명해서 어떠한 외압으로부터 외압이나 지휘감독 없이 독자적으로 수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하는 건의를 받아들이는 것이 조직을 위한 길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윤 총장이 소집을 결정한 대검 ‘전문수사자문단’과 관련해선 “구성 요건 자체가 맞지 않는다”며 “윤 총장 본인의 의사와 다르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오히려 측근 검사장을 감싸기 위해서 전문수사자문단으로 대체하는 것이라는 걸 스스로 인정하는 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실상 전문수사자문단은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협의체 운영 규칙과 전혀 무관하게 구성되는 것이라서 앞으로 어떻게 운영해가려고 하는지 대단히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윤 총장은 절대로 물러나면 안 된다. 저들이 원하는 그림을 그려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끝까지 버텨서 대통령의 결단에 의해 해임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그것이 이제까지 이미지 관리 하느라 통치권자로서 마땅히 내려야 할 결정들을 이리저리 회피만 해 왔던 대통령에게 정치적 책임을 분명히 묻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머지는 국민들이 알아서 해 줄 것이다. 끝까지 국민을 믿고 가세요”라며 “그래도 대한민국 역사에 검사 하나 있었다는 기록을 남겨 달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