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앞으로 확대될 신재생에너지 저장의 효과적 수단"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앞으로 확대될 신재생 에너지를 저장할 효과적인 수단이 바로 수소다."

2일 개최한 '국제 수소포럼'에서 패널 토론에 참석한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 전무는 이같이 말하며 "많은 국가가 2040년 이후 내연기관 운행을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미래에 수소차가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에 관해 설명했다. 

   
▲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 전무 /사진=미디어펜


김세훈 전무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EV) 투싼 ix35 연료전지 프로젝트를 주도했고, 2세대 FCEV인 넥쏘의 탄생에 기여한 연료전지 분야 전문가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는 지역별, 시기별로 편차가 발생해 저장이 필수적인데, 수소는 많은 양을 오랜 기간 저장할 수 있고 장거리 이동 시 에너지 손실이 적어 국가 간 운송에도 적합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김세훈 전무는 수소차와 전기차는 양자택일할 수 없고, 함께 보급해나갈 대상이라는 제언도 내놓았다.

김세훈 전무는 "신재생 에너지가 풍부해 전기를 만들 수 있으면 전기차에 바로 이용하면 된다"며 "반면 신재생 에너지가 부족해 수소를 수입하는 국가는 이를 전기로 바꾸는 대신 곧바로 수소차에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고 설명했다. 

결국, 국가 특성과 에너지 체계 차이에 따라 수소차와 전기차가 적합한 지역이 다르다는 뜻이다.

다만 김세훈 전무는 "트럭은 전기차가 감당하기 힘들다"며 "배터리도 무겁고, 장거리를 가려면 너무 많은 배터리를 실어야 한다"고 말하며 수소전기차의 효율성을 강조했다.

실제로 현대차는 현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요구에 따라 수소 시내버스를 개발 중이고,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 대형 수소트럭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수소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 가능성이 큰 모빌리티 분야 역시 제시됐다.

김세훈 전무는 환경규제 강화로 기존 내연기관 동력원을 대체할 필요성이 커진 선박과 철도 분야를 비롯해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역시 장시간 비행을 위해 연료전지가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