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무더위·장마 예상, 감자 수확 시기 앞당겨...신선도와 가격 두 마리 토끼 잡아
   
▲ 이마트가 오는 16일부터 일주일간 올해 첫 수확한 '햇 수미감자' 2kg를 1980원에 판매한다./사진=이마트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이마트는 오는 16일부터 일주일간 올해 첫 수확한 '햇 수미감자' 2kg를 1980원에 판매한다고 13일 전했다. 올해 6월 이마트 감자 평균 판매가격이 2kg 5980원인 것에 비교하면 약 66%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구미에서 200톤, 영주에서 200톤, 부여에서 400톤을 확보, 총 800톤의 물량을 준비했다. 올해 6월 이마트 감자 판매량이 약 350톤 가량인 것을 고려하면, 두 달치 물량을 준비했다.

이마트 햇 수미감자가 이렇게까지 저렴해질 수 있는 비결은 장마, 폭염을 계산한 수확시기 조절 및 유통, 선별 단계 축소를 통해 생산비용을 크게 낮췄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먼저이마트는 과거 감자 매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올해 무더위와 장마 시기를 고려,파종-수확시기를 조절해 생산 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보통 감자는 장마, 폭염이 올 경우 신선도가 낮아지고, 썩는 비중이 높아져 선별 비용이 크게 증가한다. 이마트는 이전까지의 매입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무더위와 이른 장마가 올 경우 감자 생산 비용이 높아짐을 예측, 파종부터 수확까지 시기를 앞당겨 신선도와 가격,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이마트는 올해 감자 수확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2월 말 파종을 시작했다. 지난해 3월초 파종한 것을 고려하면, 약 12일 정도 앞당긴 셈이다. 이를 통해 무더위와 장마를 피해 지난해보다 13일 가량 앞선 6월 20일부터 수확할 수 있었다.

이마트가 감자 가격을 줄인 또 하나의 비결은 '톤백'에 있다.톤백은 감자를 550kg까지 담을 수 있는 대형 포대로, 톤백을 통해 감자들을 포장할 때 쓰는 종이박스 포장 단계를 과감히 삭제, 부자재 비용 및 작업비를 절감했다.

이외에도 이마트는 풀셋 매입을 통해 감자 선별 및 물류 단계를 과감히 줄였다. 풀셋(FULL-SET) 매입이란 신선도와 맛의 차이는 없지만, 사이즈 및 불규칙한 모양으로 인해 외면 받던 못난이 상품까지 통째로 매입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마트는 못난이 상품들의 인기를 고려, 모양과 사이즈가 아닌 신선도와 맛, 가격이라는 본질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보통 이마트는 감자의 사이즈를 70g-100g, 100g-200g, 200g-300g, 300g-400g 등 4가지 사이즈로 선별했다. 다양한 사이즈로 선별을 하니 인건비, 작업비가 크게 늘어나는 구조였다.

이마트는 불필요한 작업 비용이 있음을 인지하고, 이번 수미감자를 70g-400g, 1가지 사이즈로만 운영해 선별 비용을 크게 줄였다고 설명했다.

이마트 곽대환 채소 팀장은 "풀셋 매입을 통해 물류, 선별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여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신선도'는 극대화하고 '가격'은 최소화하는 대형마트 업의 본질에 맞게, 다양한 상품에 유통 혁신을 접목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