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정부 중재 노력 언급? 김현미 국토장관 입지 고려한 정치적 수사"
   
▲ 제 갈 길 가는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 여객기./사진=연합뉴스 제공


[미디어펜=박규빈 기자]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주식매매계약 선행조건의 미해결에 따라 계약 해제 조건이 성립한다고 밝혀 '노딜' 가능성이 점차 가시화 되고 있다.

16일 이스타항공 측의 공문을 받은 제주항공은 "이스타홀딩스가 보낸 공문에 따르면 당사의 계약 선행조건 이행 요청에 대해 사실상 진전된 사항이 없었다"며 "이에 따라 주식매매계약을 해제할 조건이 충족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의 중재 노력이 진행 중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약 해제 최종 결정 및 통보 시점을 결정하겠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업계가 보는 제주항공의 입장은 확고한 것으로 평가된다.

항공업계에 정통한 한 전문가는 "제주항공 경영진은 이미 내부적으로 이스타항공을 인수하지 않기로 결심했다"며 "제주항공의 이와 같은 입장문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입지를 고려한 정무적 수사에 불과하며, 결국 인수 포기를 공식 선언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그는 "정부 차원의 변수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스타항공은 파산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에 지난해 12월 긴급 경영 지원금 100억원을 투입했고, 인수 계약금 115억원 등 총합 215억원을 납입한 바 있다. 총 인수 대금규모는 545억원이나, 항공업계에서는 이를 날리는 셈 치고서라도 이스타항공 인수를 포기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평가해 왔다. 자칫 제주항공까지 위험해질 가능성도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