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이어 인천도 거리두기 '2단계'…19일 0시부터 시행
   
▲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 방역 강화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인구 절반이 밀집한 수도권에서 폭증하는 추세를 보이자, 18일 정부는 수도권에 소재한 교회에서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는 조치를 내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5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 시행에 대해 발표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담화에서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해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기로 결정했다"면서 "기존 서울과 경기 뿐아니라 인천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또한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도 중단된다. 

특히 정 총리는 이날 최근 확진자가 폭증한 수도권 교회들과 관련해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서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된다"며 "교계의 넓은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렇게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는 내일 8월19일 수요일 0시부터 적용된다"며 "국민 여러분의 생업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로서도 결정하는데 쉽지 않았다. 수도권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고,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라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가 힘을 합하여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의 무서운 전파력과 관련해 정 총리는 이날 담화에서 "언제 어디에서나 감염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출퇴근과 같은 필수적인 외출 외에는 가급적 집에 머물러 주시기 바란다"며 "관계 부처와 각 지방자치단체는 강화된 방역 조치의 시행을 위해 세부 지침을 충실히 준비하여 주고 현장을 점검하여 위반 사례가 없도록 살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한 그는 "중앙정부도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검찰 경찰 지자체 등은 법 위반 사항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하게 조치해 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최근 가장 많은 확진자를 낸 서울 성북구 소재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해 정 총리는 이날 담화에서 "명부가 정확하지 않아 검사와 격리가 필요한 교인 및 방문자들을 신속히 추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교인들이 전국에 분포하여 다른 지역으로의 전파도 현실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지난 광복절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에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확진자가 참석한 것으로 확인되어 추가적인 확산이 우려된다"며 "집회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은 증상과 관계없이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반드시 검사를 받아주길 바란다"고 간곡히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