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원전 건설계획 160기…수출 대상 60기 가량
창원지역 업체들, 라이센스 포기…기술력 손실 우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현재 지어지고 있는 원전 60기를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원전 건설계획이 160기 가량 되고, 이 중 한국의 수출대상은 약 60기로 추정된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지난 2일 밤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 '바른사회 Meet 콘서트'에서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4기 수출은 발전소 건설·운전 및 핵연료 공급 등 총 100조원에 달하는 분석이 나온 사업으로, 이를 토대로 계산하면 원전 수출은 1500조원짜리 먹거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교수는 "원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용접이 필요한데 국내 관련 커리큘럼이 충분치 않아 건설 현장 인근에 '용접 스쿨'을 개설한다"면서 "여기서 기술을 익힌 근로자들이 조선업을 비롯한 중공업과 건설분야로 자리를 옮기는데 이같은 시너지 효과도 약해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탈원전은 인류가 가장 값싸게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잃어버리는 길"이라며 "원전산업 생태계에 몸을 담고 있는 총 2000여개 업체 5만8000여명의 생계도 위험하게 만드는 정책"이라고 힐난했다.

   
▲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사진=한국전력공사


손양훈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도 "미국 민주당이 수십년 만에 원전 지지로 돌아서고, 아시아·중동·아프리카 국가들이 원전 도입을 추진하는 등 '원자력 르네상스'가 오고 있다"면서도 "탈원전 정책으로 이같은 경쟁력이 훼손되면 러시아와 중국에게 시장을 빼앗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지난 3년간 전문가들이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을 수도 없이 비판하고, 전기요금 인상 및 한국전력공사 실적 등의 이슈로 국민들의 생각도 많이 바뀐 것 같다"며 "이번 장마기간에도 태양광발전의 비효율성이 드러났지만, 정책방향이 바뀌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정 교수는 "원전에 공급되는 부품들은 미국 기계학회와 자료학회 등의 규격을 통과해야 한다"면서 "이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들은 공정에 대한 검사를 받고 비용도 지불하는데 창원 지역 업체들이 끝날 줄 모르는 탈원전 정책 때문에 라이센스를 포기하는 등 기술력 손실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을 들어 전력 공급안정성 하락에 따른 산업경쟁력 감소와 국민 불편 △울진·창원 등 지역경제 침체 △태양광 설비 증가에 따른 산사태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에 따른 국부 유출 등을 비판했다.

   
▲ 두모리 해역에 위치한 탐라해상풍력발전 설비/사진=미디어펜


정 교수는 제주지역 발전기 가동률에 대한 질문에 "제주도는 8월에 전력수요가 높지만 이 시기에는 바람이 충분치 않아 효율이 나쁜 발전소와 해저 케이블 등을 총 동원해 이를 충당하는 반면, 전력수요가 떨어지는 11월에 풍력발전기의 가동률이 높아지는 아이러니를 겪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출력 변동성이 높은 태양광발전이 많은 전남 지역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지금도 전력망 내 품질 문제로 재생에너지 출력을 제어하고 있는데 이들 지역에 관련 설비를 늘리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분산에너지와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활용에 대한 질문에는 "ESS에서 3년간 150회 정도 화재가 발생한 것은 기술 부족에 따른 것일 수 있다"면서 "ESS는 전기를 잠시 담는 그릇 역할을 맡아야 하는데 낮에 태양광으로 만든 전기를 밤까지 보관했다가 쓰려니 사단이 난 것으로 보인다"고 대답했다.

이를 비롯해 참석자들은 ▲탈원전 정책에 대한 중국·북한의 로비설 ▲탈핵인사들의 원자력 관련 기관 요직 차지 ▲LNG 가격에 따른 한전 실적 전망 ▲체코 두코바니 원전 수주 가능성 ▲정부가 지급하는 재생에너지 보조금 추이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