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배신감 불길처럼 퍼져” 최후통첩
여야 모두 이재명 향해 일제 비판 목소리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작심하고 칼을 빼들었다.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실명까지 거론하면서 불만을 표출했다. 

정치권에서는 단순한 정책적 이견 표출이 아니라 일종의 대선 전략의 일환이라는 시각이 팽배한 가운데, 결과적으로 이 지사는 작심발언으로 여야 공공의 적이 되어버린 상황이다.

이 지사는 지난 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분열에 따른 갈등과 혼란, 배제에 의한 소외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나아가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가는 것이 제 눈에 뚜렷이 보인다”고 일침을 가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경기도청

이 지사의 작심 발언은 정치권을 강타했다. 뒤늦게 “정부 여당의 최종 결정에 성실히 따를 것이다. 저의 충정과 의무를 왜곡하지 말아 달라”고 수습에 나섰지만 이미 발언의 파장은 여권을 넘어 야권까지 향하고 있다.

당내에서는 이 지사의 각 세우기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정부와 이낙연 대표가 ‘맞춤형 지원’으로 입장을 굳힌 상황에서 굳이 자기 정치를 하겠다는 것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7일 TBS라디오에 출연해 “우리가 처음 가보는 길을 가는데 이 길이 아니면 우리가 낭떠러지다, 이렇게 주장하면 안 된다”면서 “서로 주장하는 바가 다를 수는 있지만 이 길이 아니면 다른 길은 잘못된 길이다, 절대 이런 논쟁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재난지원금을 둘러싼 논쟁이 이 지사의 대선 전략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 지사는 선제적으로 전 경기도민을 상대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며 이슈 선점 효과를 누렸다. 지금의 ‘대권주자 이재명’을 만든 것도 과감한 정책과 이에 대한 대중의 지지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CBS라디오에 출연해 “대안과 관련해서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 다만 결정되고 나면 일단 따르는 것이 올바른 당인의 자세”라면서 “대선이 있다 보니까 대선 주자들이 갈등이 생길 수 있는 소지가 있긴 하다”고 꼬집었다.

   
▲ /사진=원희룡 제주지사 페이스북 캡처

이 지사에 대한 비판은 야권에서도 거세게 일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원희룡 제주지사는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다 같이 똑같이 받아야 공정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의 여러 재정 정책을 통해 형편이 다른 국민들이 최종적으로 비슷하게라도 효과를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 공정"이라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선별지급 결정은 대리인에 의해 강제당한 차별’이라는 이 지사의 주장에 대해서도 “생존의 위기에 처한 이웃을 두고, 내 것도 달라며 차별 받았다고 정부를 원망할 그런 국민들이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 지사가 거론한 '불환빈 환불균(不患貧 患不均·백성은 가난보다 불공정에 분노한다)'이라는 글귀를 두고 "정작 이 지사 본인은 불공정의 화신 조국 사태 때 조국 비판 한마디도 안 했다"고 꼬집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적 이익만 생각하면 다 드리자, 더 많이 드리자고 말하는 것이 편할 수 있지만, 양심상 그렇게 못 하겠다”면서 “우리는 오늘만이 아니라 내일도 생각해야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