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산업부 공무원 고발…검찰, 에너지자원실·기획조정실·대변인실 등 수색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사진=산업부·한국원자력산업협회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검찰이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논란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5일 산업부와 한수원에 따르면 검찰은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산업부에 다수의 검사·수사관을 파견했다.

산업부의 경우 에너지자원실·기획조정실·대변인실 등을 대상으로 수색을 벌이고 있으며, 경북 경주 한수원 본사에도 검사와 수사관이 들어갔다.

앞서 지난달 20일 감사원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의 타당성 관련 감사 결과를 통해 한수원이 △전망단가를 보정하지 않고 회계법인으로 하여금 이를 그대로 사용토록 하고 △전기판매수익을 다른 원전 대비 과소산정 했으며 △인력 감축에 따른 인건비 절감을 과대평가 하는 등 경제성을 낮췄다고 판단한 바 있다.

또한 산업부 B 국장, 부하직원 C가 지난해 11월 감사에 대비해 발전소 관련 자료 삭제를 지시·실행하는 등 감사를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민의힘이 같은달 22일 증거 자료를 삭제한 공무원 및 조기폐쇄 결정과정에 관여한 공무원들을 대전지검에 고발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