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MEC 로밍 기술이 상용화되면 해외서도 초저지연 5G 서비스 지속 가능"
   
▲ KT CI 이미지/사진=KT 제공

[미디어펜=오은진 기자]KT는 해외에서도 고품질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 검증에 나섰다.

KT는 스페인 텔레포니카·중국 차이나 유니콤과 한국의 멀티 액세스 에지 컴퓨팅(MEC) 기능을 타국에서 그대로 서비스하는 'MEC 로밍' 기술 검증에 처음으로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MEC는 이용자의 데이터를 중앙 서버까지 옮기지 않고 물리적 거리가 아주 가까운 곳(에지)에서 처리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5G 네트워크에 적용되면 커넥티드 카·스마트 팩토리와 같이 초저지연 기능이 필수인 5G 융합 서비스가 보다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

KT는 이번 기술 검증에 MEC 기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했다. 이 앱은 KT의 '시즌(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콘텐츠를 가까운 에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로밍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시즌의 미디어 컨텐츠를 해당 국가 통신사 MEC중 사용자의 위치·앱이 요구하는 지연시간과 대역폭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곳에서 단말로 제공받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MEC 로밍 기술이 상용화되면 로밍 서비스 이용자는 해외를 방문하더라도 해당 지역 통신사의 MEC 인프라를 이용해 한국에서 즐기던 초저지연 데이터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KT는 이번 기술 검증이 전세계 통신사 별로 각자 구축한 서로 다른 MEC 플랫폼도 문제없이 통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기술적으로 증명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 테스트가 글로벌 MEC 시장을 한층 확장 시킬 것이라 내다봤다.

이종식 KT 인프라연구소장 상무는 "KT는 앞으로도 고객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기술과 차별화된 통신 플랫폼을 개발하여 글로벌 MEC 시장을 리딩할 것"이고 말했다.
[미디어펜=오은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