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전문 인원 2배 이상 확대…현장 간부 안전환경 자격 의무화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롯데케미칼이 국내외 전 사업장의 안전환경 기준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재정립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

3일 롯데케미칼에 따르면 김교현 대표는 대산공장 납사크래커(NCC) 공정 재가동에 맞춰 특별 안전환경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3년간 5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안전작업관리 시스템 및 설비 예지정비 시스템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기반 공정 등으로 리스크 대응력을 제고하고,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들의 안전환경 이행 수준도 대폭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안전환경 체계 고도화를 위해 각 사업장 안전환경 전문 인원을 2배 이상 확대하고, 공정 설비 안전 중심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 운영을 통해 사업장 안전환경의 신뢰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특히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에 대해서는 성과를 인정하지 않으며, 파트너사의 안전전문기관 인증 취득 지원 등 파트너사 자체 관리수준을 한층 높여 안전환경 동반성장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 롯데케미칼 대산공장/사진=롯데케미칼


내부 임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공정안전을 위한 기술 과정을 개발하고 의무화해 사내전문가를 양성하고, 현장 간부의 안전환경 자격을 의무화함과 동시에 파트너사 안전관리자 교육을 지원하는 등 안전 역량 의식을 향상시킨다는 목표도 수립했다.

롯데케미칼은 이번 계획을 바탕으로 안전환경설비 투자와 운영 제도 개편 등의 역량 강화를 조속히 실시해 안전환경 사고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강화된 규정 및 시스템 등을 글로벌 사업장으로 전파해 모든 활동에 안전이 최우선시되는 근무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안전환경이란 화학회사가 존재하는 이유이자 '업의 본질' 그 자체"라면서 "안전환경이 담보되지 않는 사업과 성과는 어떠한 이유에서도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전환경을 지키기 위해서는 그 어떤 사소한 타협도 없을 것"이라며 "2021년을 '가장 안전한 기업의 원년'으로 삼아 안전환경 강화대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가장 안전한 회사, 친환경 가치를 실천해 인류사회에 이바지하는 친환경 화학소재회사로 거듭나자"며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