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최고위서 '코로나 이익 공유제' 제안 "사회·경제적 통합 이뤄진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코로나 양극화를 막아야만 사회·경제적 통합이 이뤄지고, 사회·경제적 통합이 이뤄져야 국민 통합에 다가갈 수 있다"며  '코로나 이익 공유제'를 당 차원에서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로 고소득층의 소득은 더 늘고 저소득층 소득은 줄어드는 이른바 'K자 양극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복지시책과 재난지원금 등 이전 소득으로 시장 소득 격차 확대를 막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유럽에서는 코로나19로 호황을 누리는 계층이나 업종을 코로나 승자로 부르며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며 "많은 이득을 얻는 계층 업종이 이익을 일부 사회에 기여해 피해가 큰 쪽을 돕는 다양한 방식은 우리 사회도 도입할만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 대표는 "코로나 이익공유제를 강제하기보다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며 도입하는 방안을 정책위원회와 민주연구원이 시민사회와 경영계와 논의를 통해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최근 제기된 코로나19 방역지침 형평성 논란에 대해서는 "유사 또는 관련 업종간 형평성을 지켜야 하며, 술집과 카페, 헬스장, 교습소 등 실내 체육시설 문제제기를 경청해야 한다"며 "방역에 참여한 자영업자에 대해선 정당한 사회적 보상을 드려야 하고, 고의적 방역 수칙 위반자에 대해선 고발하거나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최근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전 부지 자하수에서 삼중수소가 다량으로 검출된 것을 두고 "월성월전 폐쇄가 불가피했다는 점이 다시 확인됐다"며 "1년 넘게 월성원전을 방치해놓고 사상 초유의 방사능 누출을 확인하지 못한 감사원의 감사결과는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월성원전의 삼중수소 유출의혹은 7년 전부터 제기돼 왔다. 세간의 의심대로 원전 마피아의 결탁이 있었는지 등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