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진출 가속화 산업 환경 개선 노력
정부에 혁신을 성장으로 잇는 정책 주문도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제약주권 실현과 글로벌 무대에서 K-팜 성공시대 열기 위해 모든 역량 쏟겠다."

원희목 제약바이오협회장은 27일 오전 온라인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뜻을 밝혔다. 이와 함께 △보건안보 강화 △블록버스터 창출 △글로벌 진출 가속화 △산업 환경 혁신을 주요 과제로 선정하고 제약바이오 산업계의 발전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2021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키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제약바이오협회 제공


원 회장은 보건안보 강화를 위해 정부 협력을 통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한다고 했다. 감염병 콘트롤타워인 질병관리청과 산업계간 소통을 강화해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해줘야한다는 것이다. 원 회장은 "막대한 연구개발 비용을 투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발비 때문에 중도 포기하지 않고 결실을 맺도록 하는 환경조성 중요하다"며 "팬데믹 종료 이후에도 개발중인 의약품이 빛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손실보장제도 등 지원방안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국산 원료의약품 자급률 제고 등 안정공급 시스템 정립을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원 회장은 "최근 국내 완제의약품 자급률은 74%에 달하는 반면 원료의약품 자급률은 16%로 역대 최저인 상황"이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2000여 개의 원료 성분 중 국산화가 시급한 성분 200여 개를 선정해 5년 후 원료의약품 자급률을 50%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블록버스터 신약 창출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혁신) 촉진을 위한 전략적 제휴 활성화와 융복합·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의 최종 결과물을 직접 시장에 출시해야 하지만, 국내 기업들은 자본과 기술, 인력의 한계로 아직까지는 최종 허가까지 완주하기보다 기술수출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원 회장은 "기업의 외연 확장을 통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정부의 메가펀드 조성 등으로 글로벌 후기임상까지 이어지는 전폭적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며 "지난해 설립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NCo)을 비롯해 국내 기업과 글로벌 기업, 제약기업과 바이오벤처, 학계, 의료기관 등과의 폭넓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전략적 제휴 가능성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진출 가속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한국 제약바이오 혁신기지의 본격 가동과 기술기반의약품 등 차별화된 무기로 신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원 회장은 "미국 보스턴에 '한국제약바이오혁신센터(가칭 KPBIC)'를 설치해 본격 적으로 운영하고, EU 거점국가에도 제2의 KPBIC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KPBIC는 보스턴 주재 한국 영사관의 행정지원과 보건산업진흥원 보스턴 지사의 사업지원, 현지 전문가로 구성돼 있으며 자문 기능을 통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혁신기지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기술기반의약품의 글로벌 신흥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파이프라인, 임상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별 기술수요 분석 이후 현지 맞춤형 식으로 진출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신약은 기술 경쟁력으로 바이오시밀러는 가격 경쟁력으로, 제네릭은 품질 경쟁력으로 신흥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환경 혁신을 위해서는 MR자격 인증제도를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추진하고, CSO 양성화를 도모하는 등 의약품 시장 투명성을 글로벌 수준으로 강화한다.
 
아울러 협회가 제약바이오 전문인력 양성의 거점 역할을 수행, 사업개발(BD) 전문가 및 글로벌 CRO 전문인력을 양성해 기술이전과 글로벌 시장 진출 활성화를 촉진하며,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의약품 광고심의 전문성 강화 등 올바른 정보 제공과 오·남용 예방으로 국민들이 안심하고 약물을 복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 "제약바이오 혁신을 성장으로 잇는 정책도 필요"

혁신이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정부의 정책 마련도 주문했다. 보건산업 육성 총괄 컨트롤 타워 설치와 의약품 개발 인허가 관련 심사 전담인력 확충을 요구했다. 

원 회장은 "제약바이오는 태생적으로 규제 산업이다"며 "규제와 육성의 합리적인 조화가 필요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산업 정책 조직의 강화, 역할 확대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약 산업의 규제와 진흥, 이 상반된 가치를 추구하는 보건복지부 내 산업진흥 쪽에 조직 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의약품 개발, 인허가 관련 심사전담인력을 기존보다 더 늘려 심사 조직을 강화해야한다고 했다. 미국, 일본의 경우 의약품 인허가 조직내 심사인원이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지만 식약처의 허가심사 인력은 20%에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 연구개발 결과물에 대한 충분한 가치 보상과 투자 확대,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규제 선진화 및 과감한 정책 집행을 요구했다. 

원 회장은 "산업 현장이 끌고, 정부가 밀어주는 민·관 협력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의 성공을 넘어 제약바이오산업을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3대 주력 기간산업으로 성장시키는 요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