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주 6종 중 남아공 변이에만 중화능 감소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방역당국이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성분명 레그단비맙)'를 남아공 변이 확진자에게 사용하는 것을 제한했다. 

   
▲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를 생산하는 모습./사진=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의 치료제가 영국 변이 바이러스에는 우수한 억제 능력을 보였으나, 남아공 변이에 대해서는 억제 능력이 현저히 감소했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렘데시비르의 경우는 영국과 남아공 변이주 모두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남아공 변이주 확진환자에게는 해당 항체치료제 사용 제한을 권고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권 본부장은 "셀트리온의 렉키로나가 코로나19 변이주 6종(S, L, V, G, GH, GR)에 우수한 억제능력이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단 남아공 변이에 대해서만은 바이러스 억제 능력이 현저히 감소한 양상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의 경우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능을 확인·조사한 결과 기존의 변이주뿐만 아니라 영국,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 모두에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렘데시비르는 총 118개 병원의 4131명의 환자에게 공급된 바 있다.

방대본은 이와 관련해 셀트리온은 미국의 국립보건원(NIH)에 의뢰해 추가 분석이 진행 중이며, 동물실험을 통한 종합적인 분석도 수행하기로 했다.

권 본부장은 "이를 활용해 앞으로 바이러스 변이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향후 국내외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모니터링 그리고 치료제 효능분석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