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남자프로배구 베테랑 선수 박철우(36·한국전력)가 최근 배구계의 핫이슈가 된 학교폭력(학폭) 사태에 대한 이상열 KB손해보험 감독의 인터뷰 내용에 발끈하는 듯한 글을 올렸다. 두 사람이 과거 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로 엮여 있어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박철우는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정말 '피꺼솟'이네… 피가 거꾸로 솟는다는 느낌이 이런 것인가"라는 내용의 게시물을 올렸다.

박철우는 이런 글을 올린 데 대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상열 감독의 학폭 관련 인터뷰 내용이 알려진 후여서 박철우가 과거 폭행 피해 기억을 떠올리며 격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배구팬들은 추측하고 있다.

   
▲ 사진=한국전력, KB손해보험 배구단 홈페이지


이상열 감독은 17일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KB손해보험-우리카드의 경기 전 최근 이재영-이다영(이상 흥국생명), 송명근-심경섭(이상 OK금융그룹)으로 인해 논란이 된 학폭 사태에 대해 심경을 밝히는 인터뷰를 했다.

이 감독은 민간함 문제라면서 "저는 (폭력 가해자) 경험자이기 때문에 선수들에게 더 잘해주려고 노력 중", "어떤 일이든 대가가 있을 것이다. 인과응보가 있더라", "선수들에게 사죄하는 느낌으로 (지도자 생활을) 한다", "배구계 선배로서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려고 애쓰고 있다" 등의 말을 했다.

이 감독은 한 팀의 감독으로서 배구계의 학폭 논란을 우려하며 과거 자신의 잘못을 되새기는 의미로 한 말이겠지만, 폭행의 피해자였던 박철우에게 아픈 과거의 상처나 기억을 소환시켰을 수 있다.

박철우는 지난 2009년 대표선수로 태릉선수촌에서 훈련을 하다가 이상열 당시 대표팀 코치에게 구타를 당했다. 박철우가 기자회견을 통해 폭행당한 사실을 폭로했고, 이 사건으로 이상열 감독은 '무기한 자격정지' 중징계를 받았다.

이후 이 감독은 징계 2년 만인 2011년 한국배구연맹(KOVO) 경기운영위원으로 배구계로 돌아왔고, 대학배구 지도자와 해설위원을 거쳐 지난해부터 KB손해보험에서 지휘봉을 휘두르고 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