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울진군 등, 건설재개 촉구 기자회견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비효율적이고 불안정한 태양광과 풍력, 단가가 비싸고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액화천연가스(LNG)로는 절대로 탄소중립국을 실현할 수 없다."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앙적 이상기후로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해 전 세계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도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약속한 바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는 침체된 울진지역 경제와 우리 원전산업을 살리고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라며 "이념과 비효율로 얼룩진 현재의 에너지 정책을 미래를 위한 것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 박형수 국민의힘 의원(왼쪽에서 3번째) 등이 2일 청와대 앞에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재개 촉구 공동기자회견을 진행했다./사진=미디어펜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찬걸 울진군수·이세진 울진군의회 의장·김윤기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위원장 등도 지난 22일 정부가 이들 원전에 대한 공사계획 인가기간을 연장한 것을 환영했으나, 단 한번의 공청회도 개최하지 않고 원전 건설을 중단했던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2015년 5만2000명에 달했던 인구가 지난해 4만8000명대로 떨어지고 2조5000억원에 달하는 법정지원금 손실을 입게 됐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원자력학회는 울진군이 원전 건설 및 가동 등에 따른 19조5000억원 규모의 지역총생산(GRDP)도 얻지 못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들은 "3·4호기 건설사업은 2008년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돼 10여년간 일관되게 유지된 국가 에너지정책으로, 한국수력원자력이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했다"면서 "토지매입 및 사전 설비 제작 등에 천문학적인 비용(약 6500억원)이 투입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권고 및 에너지전환로드맵에 근거해 건설을 제외한 것은 위법적 행정행위"라며 "산업통상자원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015년 한수원이 신청한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및 건설허가 신청을 이제라도 즉시 승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한수원도 공기업이라는 이유로 지역 민심과 희생을 방치하지 말고 건설재개를 추진해야 한다"면서 정부를 상대로 울진지역에 대한 특별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전 군수는 "국민감사청구의 경우 감사원이 감사를 진행하고 있고, 다음달쯤에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신한울 1·2호기도 운영허가가 미뤄지고 있으나, 올 10월~내년 초에는 가동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 신한울 3·4호기 건설부지/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편, 업계는 지난 2년간 영국과 미국 캘리포니아의 순환정전 사례를 들어 전력 공급안정성이 높은 원전 대신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높이면 불확실성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최근에도 미국 지역을 강타한 기록적인 한파로 텍사스 지역 전력수요가 69GW까지 높아졌으나, 풍력발전기 터빈이 얼어붙고 가스전 생산 감소로 발전용 가스 공급이 축소되는 등 30GW 이상의 발전소가 전력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500만여가구가 정전을 겪었다.

가정용 전기요금이 급등하자 추위를 피하기 위해 차량에서 히터를 틀다가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한 인원들도 나왔으며, 삼성전자 오스틴 공장이 멈추는 등 산업시설도 여파를 피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는 SNS를 통해 "원전의 경우 1기가 급수펌프 고장으로 하루 반 가량 멈췄다가 재가동한 발전소를 포함해 4기 모두 정상 가동 중"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