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5일 국회서 변창흠 만나 "심할 정도 매섭게 얘기했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본인이 누구보다도 먼저 조사받길 자청할 정도의 책임 의식을 가져야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변 장관과 장충모 LH 사장 직무대행을 만나 면담을 가졌다. 

당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이 대표는 기자들은 만나 "사안의 엄중함에 대한 인식을 좀 더 확실히 갖도록 요구하는 발언을 했다. 그 발언의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추후라도 조직을 두둔하는 인상을 주는 것은 절대 안 된다. 국민의 분노와 실망을 훨씬 더 감수성 있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그는 "기본적으로는 전수조사가 광범위하고도 확실하게 이뤄져야 하기에 정부가 그걸 하겠다고 하니까 우선은 지켜볼 것"이라며 "그것에 임하는 국토부와 LH공사의 자세에 대해서 제가 심할 정도로 매섭게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변 장관도 이 대표와 면담을 가진 뒤 기자들을 만나 "(이 대표가) 어떤 선입견도 갖지 말고 철저히 원칙적으로 조사하고 그 결과를 국민들에게 공개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최고위에서 LH 투기 의혹에 대해 발본색원 및 재발 방지를 기조로 고강도 점검과 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동시에 추진키로 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도 이날 기자들을 만나 "앞으로 선출직 공직자 및 공공기관 유관 업무 종사자 누구라도 불법투기가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강도가 높은 대책을 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