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중국 정부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완화적 통화정책에 따라, 늘어난 유동성으로 부동산 및 증시 '과열'과 '거품'이 우려되자, 선제적으로 규제 '고삐'를 죄고 나섰다.

중국은 최근 주요 22개 도시 주택용지의 '양대 집중'(토지 공급 집중 고시.집중 시행) 방안을 시행했고, 토지 공개 경매 역시 1년에 3회로 제한했다.

이로 인해 중앙정부의 부동산시장에 대한 통제관리가 더 용이해질 전망이다.

이 방안들은 토지 프리미엄 하락을 야기, 부동산 가격 상승에 '제동'을 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중국 위안화./사진=연합뉴스


또 향후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토지경매 기회가 줄어들고, 자금력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박인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번 토지 공급방안 역시, 부동산 공급 측 개혁과 중장기적 부동산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파악된다"며 "중국 정부가 부동산시장에 대해 '주택은 주거용이고 투기용이 아니다'라는 기본 스탠스와 가격안정 의지를 재차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중국은 주식시장에서도 안정 의지를 보이고 있다.

홍콩 정부는 증권거래세 인상을 발표했고, 중국 인민은행의 '유동성 회수' 우려가 시장에서 나오고 있으며, 기관들은 차익 실현 매출 출회에 나섰다.

이에 중화권 주가지수들은 지난달 말부터 일제히 큰 폭으로 하락했다.

중국 본토 자금의 홍콩 주식시장 유입세 역시 올해 처음으로 '순유출'로 전환됐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