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만 참여하는 내부거래위원회 신설··· 특수관계인과의 내부거래·투자 심의
[미디어펜=나광호 기자]SKC가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높이고 지속가능경영 기반을 확고히 다지기 위해 이사회 내 사외이사 참여를 대폭 확대한다.

SKC는 이사회에 이같은 내용의 지배구조 혁신안을 보고했으며, 오는 30일 정기주총과 이사회를 거쳐 지배구조헌장을 공포하고 위원회 신설 등 후속조치를 이행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SKC는 이사회 산하에 3개 위원회를 신설하고, 위원장 전원을 사외이사로 선임할 방침이다. 또한 내부거래위원회에는 사외이사만 참여해 지배주주 등 특수관계인과의 거래 및 투자를 심의하고, 특수관계인과의 거래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의견도 제시한다. 

   
▲ 서울 종로구 SKC 사옥/사진=SKC


인사위원회는 과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수행하던 사외이사 후보 추천뿐 아니라 사내이사 견제 기능도 수행한다. 이를 위해 최고경영자(CEO) 등 사내이사 평가·보상 및 CEO 추천 권한을 갖는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위원회는 △중장기 전략 및 ESG 추진전략 △대규모 투자사업 △연간 경영계획 등을 사전에 심의한다.

기존 감사위원회는 경영 투명성을 높이고 여러 위기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회계감사 위주에서 벗어나 통합 리스크 관리 감독 기능을 수행한다. 사외이사만 참여해 준법감시 등 비재무적 감사도 추가로 수행하고, 외부 감사인 선임 및 내부 감사 담당 임원 임면동의 권한도 갖는다.

SKC는 환경 및 법률 분야에서 전문 역량을 가진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등 이사회 전문성과 다양성도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내년 이후에는 글로벌 ESG 전문가 등으로 이를 확대하기로 했다.

SKC 관계자는 "과거 수년간 대표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고, 이사회 승인 대상을 확대하는 등 이사회 투명성과 독립성을 높여왔다"면서 "올해를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아 지배구조를 글로벌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