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협력사 호원 노조, 해고자 복직·근무환경 개선 촉구하며 이틀째 공장 점거
[미디어펜=김태우 기자]기아 광주공장의 생산 차질이 이어지고 있다. 협력업체 '호원'의 노사 대립으로 부품을 공급받지 못하면서다. 한때 노사가 교섭에 나섰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하며 교착 상태는 당분간 지속할 전망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광주 1, 2, 3공장은 전날 오후 3시경부터 완성차 생산을 중단했다. 이곳에서는 쏘울, 스포티지, 셀토스, 봉고 트럭을 하루 2000여 대 생산한다. 부품 공급처가 다른 하남공장의 대형버스와 군수 생산라인은 정상 가동 중이다.

기아 광주공장의 생산 차질은 1차 협력업체 호원이 노사 갈등으로 부품 납품을 중단하며 벌어졌다. 호원은 자동차 프런트와 루프, 도어에 들어가는 차체 관련 부품을 생산해 광주공장에 공급하는 중견기업이다.

지난해부터 호원 노사는 극심한 갈등을 이어왔다. 금속노조 호원 지회 측은 회사가 노조를 탄압하고 무력화하기 위해 복수 노조를 설립하는 데 개입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로 이 회사를 조사한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은 사 측이 복수노조 설립에 개입한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달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 9명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해 1월 5일 금속노조 산하 노조가 설립되자 이틀 뒤에 복수 노조를 만드는 데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자 사 측은 되레 호원 노조 지회장을 해고하며 강력히 대응했다.

이에 호원 지회는 해고된 노조원을 복직하고 근무 환경을 개선할 것을 촉구하며 전날 오전 6시부터 공장 1개 동을 기습 점거하고 밤샘 농성을 벌였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이날 "중견기업인 호원의 노사갈등으로 기아차와 자동차부품 협력사 수십 개의 생산라인이 멈춰서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라며 "노사는 상호존중과 역지사지의 자세로 하루속히 소통과 대화에 나서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 사 측은 노조의 요구사항에 대해 협상안을 만들어 제시했지만, 노조가 수용하지 않으며 교섭은 결렬됐다. 이후에도 추가 교섭은 없었다.

노조 측은 "요구사항을 반드시 이행하겠다는 내용이 아니라 '앞으로 검토해보겠다'라는 등 모호한 문구로 작성됐다"라며 결렬 이유를 설명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