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 첫날 25일 박영선 일일 편의점 일일 야간 아르바이트 체험
[미디어펜=박민규 기자]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5일 편의점에서 일일 야간 아르바이트 체험 후 점주에게 '무인 스토어'를 건의해 논란이 되고 있다.

박 후보는 이날 자정부터 한시간가량 서울 마포구 홍대 인근 편의점에서 야간 업무를 도왔다. 그는 함께한 20대 청년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몇 시부터 일하냐', '한달에 얼마나 버느냐', '꿈은 무엇이냐' 등 여러 이야기들을 했다. 

아르바이트를 마친 박 후보는 편의점 점주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 이후 제일 힘들 소상공인, 자영업, 청년들의 생활에서 느끼는 아픔과 고단함을 몸소 느껴보고 싶었다"며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할 때 스마트상점, 무인스토어를 보급, 확산시켰다. 점주에게 이런 게 운용되면 참 좋을 것 같다고 했다"고 밝혔다.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사진=박영선 캠프 제공

이어 "무인스토어를 하면 일자리가 없어진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자정부터 아침 7시까지 무인으로 가게가 돌아가면 낮에 알바생 시간을 줄이면서 밤에 올라가는 매출만큼 더 지불을 하면 된다"며 "그럼 점주도 좋고 알바생도 좋아진다. 알바생이 덜 피곤하니까 손님한테 더 친절하고"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청년근로자 눈앞에서 일자리 없애려 한 박 후보는 사퇴하라"고 비판했다. 

박기녕 중앙선대위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근로자에게는 고충을 듣고, 돌아서서 점주에게 무인슈퍼를 건의하는 이 몰상식한 행동을 어찌 받아들여야 하느냐"며 "공감 능력이 심각하게 결여된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어려운 환경 속 꿋꿋이 일하던 청년근로자를 우롱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기 업적 자랑이나 하며 무인 슈퍼를 제안했어야 하는 자리가 아니"라며 "청년근로자에게는 취업의 어려움과 노동환경 개선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점주와는 소상공인의 고충을 듣고 정책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였어야 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박 부대변인은 "서울시장 후보로서의 '자질 부족'을 첫날부터 '셀프 홍보'한 박 후보는 즉각 사퇴하는 것이 서울시민에 대한 예의이며 당연한 처사일 것"이라고 촉구했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