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청년 초선 반성문 '박원순 성추행과 추미애·윤석열 갈등, 조국 수호' 지적
[미디어펜=박민규 기자]더불어민주당 2030 청년 의원들이 9일 4·7 재보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와 관련해 "원인은 저희들을 포함한 민주당의 착각과 오판에 있었음을 자인한다"고 밝혔다.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공동 성명을 내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과 추미애·윤석열 갈등, 조국 수호 등 민주당이 오만했다는 점을 지목했다.

이들은 "이번 재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원인이 우리 당 공직자의 성 비위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은 당헌·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내고, 피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사죄도 없었으며, 당내 2차 가해를 적극적으로 막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이 문제를 회피하고 외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오만함이었다"고 지적했다. 

   
▲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의원 SNS 제공

또 추미애-윤석열 갈등에 대해 "오만과 독선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들이 국민들께 피로와 염증을 느끼게 하였음에도, 그것이 개혁적 태도라 오판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그 과정상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되며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내로남불의 비판을 촉발시킨 정부여당 인사들의 재산증식과 이중적 태도에도 국민에게 들이대는 냉정한 잣대와 조치를 들이대지 못하고 억울해하며 변명으로 일관해 왔음을 인정한다"며 "분노하셨을 국민에게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재보궐선거의 참패 원인을 야당탓, 언론탓, 국민탓, 청년탓으로 돌리는 목소리에 저희는 동의할 수 없다"며 "책임 있는 정치세력이 선거에서 표로 심판 받고도 자성 없이 국민과 언론을 탓하는 경우는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가장 혁신적이고 당내의 주류적 관행과 기득권 구조에 비판적이었어야 할 우리 청년의원들까지도 오만했고 게을렀고 용기가 없었다"며 "지난 재보선 과정에서 우리가 느낀 국민들의 냉정한 표정과 마음을 기억하며 지금부터 우리 청년의원들이 더 겸손하게 성실하게 용기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