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차기 원내대표 선출 위한 토론회 개최
윤 "법안 처리를 통해 개혁 완성", 박 "대선 앞두고 잘못될 수 있어"
[미디어펜=박민규 기자]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대표에 출마한 윤호중·박완주(기호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15일 경선 마지막 토론회에 나섰다. 

이날 두 후보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을 두고 서로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 

먼저 토론에 나선 윤 의원은 언론개혁에 대해 "가짜뉴스, 허위사실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가 도입되어야 한다"며 "현재 논의 중인 이 법안이 금년 중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포탈과 관련해서는 "포털이 언론으로서의 의무를 다하지 못하고 있다"며 "포털도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똑같은 규제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검찰개혁에 대해서는 "검찰개혁 법안 관련 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2단계 개혁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그러나 1단계 검찰개혁 방안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것, 그리고 국가 전체의 범죄수사 역량의 훼손 없이 추진해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신 지침이 민주당의 원칙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 윤호중·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그러면서 "검찰이 가지고 수사권 기소권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리해서 무리한 기소 수사가 이뤄지지 않도록 할 것이냐 이러한 논의를 하고 있다"며 "왜 이것이 필요한지 국민여러분께 낱낱이 공개해 국민 여러분의 여론을 확인해서 지지 속에서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박 의원은 개혁 방안에 대해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세웠다. 박 의원은 "검찰개혁 언론개혁은 계속 추진해야 한다. 21대 국회 174석은 아직도 3년이나 남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준 국민이 180석을 몰아준 것은 개혁을 추진하라는 명령도 사실"이라며 "그러나 1차 검찰개혁이 20대 국회에서 여야 합의가 아닌 약간 변형된 형태로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그는 "국민은 공수처 첫 번째 사건이 어떤 것인지, 검경수사권조정 이후 나타난 부분들을 경험하지 못했다"며 "저는 일정 기간 동안 안정적인 1차 검찰개혁에 대한 진행들을 지켜보며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에 대해 논의를 심도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간을 정해서 진행한다면 또 다른 프레임 걸릴 수 있다. 아직 당내에서도 검찰개혁이 어떤 내용인지 아직 한 번도 전체 의원에게 공유된 적이 없다"며 "이게 문제이다. 안정감 게 추진하는 게 목표이다. 문재인 정부 내 개혁을 끝내려 하다가 대선을 앞두고 잘못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언론개혁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느끼지만 지금 현재 이것도 힘으로 밀어붙이면 안 된다. 언론 자유를 막는다는 프레임에 걸려서 대선 앞두고 전선을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교하게 우리가 논의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담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