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싱 역량 부족 우려…자원투입 의지 표명·수출대상국 내 사회공헌 등 지원 요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의 경우 지금까지 국내 뿐만 아니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성공적인 원자력발전소 건설 실적을 쌓는 등 기술력과 전문성이 높지만, 러시아·중국·미국 등과 비교할 때 파이낸싱 역량이 높지 않은 것이 아쉬운 대목이다."

조지 보로바스 세계원자력협회 이사는 1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열린 '2021 한국원자력연차대회'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국제시장에서 제품·기술 등을 판매함에 있어 국내 상황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앞으로는 탈원전 정책도 상당한 악영향을 줄 공산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보로바스 이사는 체코 원전 프로젝트 수주에 대한 질문에 "유럽지역 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고 정해진 예산과 기간 내 건설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해야 할 것"이라며 "수출에 필요한 자원투입 의지를 표명하고, 현지 내 사회공헌 활동 강화 등 정부차원의 지원도 병행돼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한국기업들의 현지 투자 등을 포함한 '패키지딜'도 협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면서 "최근 주목 받는 소형원자로모듈(SMR)의 경우 인허가 등 규제 리스크가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1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한국원자력연차대회'에서 조지 보로바스 세계원자력협회 이사가 화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한국원자력산업협회


이날 행사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바람직한 미래 에너지전략'을 주제로 토론회도 진행됐으며, 무라카미 토모코 일본에너지경제연구소 연구주간은 일본 온실가스 감축 전략 및 현황 등을 소개했다. 피터 프레이저 국제에너지기구(IEA) 전력시장본부장도 글로벌 에너지전망에 따른 저탄소 에너지 시나리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19년 초부터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어느정도 감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2017년의 75%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으나, 지난해 대통령이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임 연구위원은 "지리·사회적 여건, 에너지 수급 및 산업구조, 기술수준,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 등을 토대로 보면 달성하기 쉽지 않다"면서 "국민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비용도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특히 "전력수요도 현재 554TWh 수준에서 1200~1400TWh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액화천연가스(LNG)와 재생에너지 등으로 이를 감당하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라며 "원자력을 비롯한 발전원이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1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한국원자력연차대회'에서 (왼쪽부터)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노동석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연구위원, 황주호 원자력진흥위원회 위원, 임채영 한국원자력연구원 혁신원자력시스템연구소장,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토론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노동석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연구위원은 "국내 전체 에너지소비 중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것은 1% 남짓으로, 정부 계획에 따라 이를 30배 이상으로 늘리는 과정에서 쓰일 비용이 에너지믹스 구성에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면서 "재생에너지 단가가 떨어진다는 주장이 있으나, 의무이행비용 등으로 볼때 원자력 없이 전기요금이 10.9%만 오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도 "각국이 전기 등 에너지 수요절감을 제시하고 있지만, 가전제품과 자동차 등이 대형화·전기화되고 있어 실현 가능한지 의문"이라며 "원자력을 묶어놓고 바람직한 에너지정책을 논하는 것이 맞느냐"라고 질타했다.

황주호 원자력진흥위원회 위원은 "미국 에너지부(DOE)가 원자력발전을 활용한 수소생산 관련 연구개발(R&D)을 진행하는 등 원전이 탄소중립·수소경제 등에 녹아들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한국원자력산업협회가 주최한 것으로,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임채영 한국원자력연구원 혁신원자력시스템연구소장·브래디 다니엘 캐나다 천연자원부국장·이희용 재일파트너스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