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보유한 비금융데이터·시장점유율 이점 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주요 시중은행들이 대표적인 빅테크(대형 IT기업) 플랫폼인 네이버‧카카오 등과 협업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최근 전통 금융사와 빅테크 간 디지털 금융을 주도하기 위한 '생존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가운데 경쟁 관계인 이들이 '적과의 동침'도 마다하지 않고 손을 맞잡은 모양새다.

   
▲ 우리은행은 네이버의 금융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과 지난 2월 24일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권광석 우리은행장(오른쪽)과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이사 등 양사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사진=우리은행 제공.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이르면 올 상반기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전용 대출 상품을 출시한다. 또 온라인 사업자가 급전이 필요할 때 쓸 수 있도록 전용 마이너스통장(한도 대출)도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우리은행과 네이버파이낸셜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난 2월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 협약을 맺었다.

온라인 사업자는 충분한 대출 상환능력이 있음에도 담보나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번 전용상품이 출시되면 온라인 사업자들도 담보 없이도 제1금융권에서 제공하는 금리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우리은행은 네이버의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해 대출 대상도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이 빅테크와 손을 잡은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에는 카카오페이와도 '디지털 금융 서비스 공동 개발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디지털 금융상품 개발과 신규고객 유치 등 협력사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신한은행도 이달 중순부터 국내 1위 부동산 정보 플랫폼인 네이버부동산에 자사 전세자금대출이 연동되록 추진하고 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전세 매물을 검색한 뒤 바로 신한은행의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부동산 검색과 개인별 대출 한도 및 금리 확인, 즉시 대출 신청까지 부동산 금융의 모든 과정이 원클릭으로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은행들이 디지털 금융 환경에서 견제대상으로 지목되는 빅테크와 손잡고 협업을 늘리는 이유는 빅테크가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비금융데이터와 높은 시장점유율을 활용한 이점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빅테크 기업의 금융업권 진출로 인해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 금융사 입장에서 빅테크는 견제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빅테크가 가진 강점을 십분 활용해 은행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어 무조건 견제할 수만도 없는 대상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