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부동산 투기 의혹 의원 탈당 조치했지만 10일동안 진전 없어
우상호 등 중진 반발 시작으로 “법적 대응하겠다”는 목소리까지 제기
일단 비례대표 우선 출당 시킨 뒤 설득 통해 일괄 조처하겠다는 방침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의원들에 대해 지난 8일 ‘일괄 탈당권유’를 했지만, 10일이 지나도록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육참골단의 결정으로 ‘내로남불’ 프레임에서 벗어나고자 했지만, 해당 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내홍만 깊어지고 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지난 17일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탈당·출당 대상 12명 의원의 거취’에 대한 질문에 “오늘 관련한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18일 민주당 의원 전원이 모이는 의원총회에서 논의될 수 있냐는 질문에도 “얘기가 된 바 없는데, 12명 의원들과 소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의원은 총 12명이다. 이 가운데 당 지도부 권유에 따라 탈당계를 제출한 의원은 김주영·문진석·서영석·윤재갑·임종성 의원 등 5명이다. 과반수가 넘는 7명은 공개적으로 불복하고 있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월 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균열은 중진으로부터 시작됐다. 4선 중진이자 송 대표의 민주화운동 동지인 우상호 의원은 지난 8일 당의 방침이 발표되자마자 “국회의원을 그렇게 쉽게 내보내고 들일 수 있느냐. 제대로 된 조사와 소명 없는 탈당 권유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자신에게 제기된 농지법 위반 의혹을 소명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데다, 원내대표를 지낸 중진급에서 경미한 사안을 문제 삼아 탈당 조치하는 것 자체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변에도 “절대 탈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89년부터 민주당에서 활동해 온 김한정 의원도 기자회견을 통해 “(탈당 권유는) 지극히 부당하고 올바르지 않은 결정”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업무상 비밀 사용 혐의를 받고 있다.

이어 “차라리 징계를 해달라(오영훈)”, “당 지도부와 협의하겠다(김수흥)”,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김회재)” 등 반발이 쏟아져 나왔다. 양이원영, 윤미향 의원은 각자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위법 행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탈당 조치를 매듭짓지 못하고 시간을 끌수록 외부 비판이 거세질 전망이지만, 그렇다고 무리하게 강행했다가는 강한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이 딜레마다. 당 지도부는 우선 탈당계를 제출한 의원들을 먼저 탈당 처리할 경우 형펑성에 논란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반발하는 의원들을 설득한 뒤 일괄 조처한다는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송 대표의 결단 이후 야권에 동일한 문제를 제기했는데, 우리의 조처가 늦어질수록 야권에게 반격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며 “더구나 국민의힘이 권익위에 개인정보활용 동의서를 제출한 만큼 시간을 끌수록 ‘제 식구 감싸기’라는 또 다른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은 우선 비례대표인 양이원영·윤미향 의원에 대한 출당 조치를 단행하기로 했다. 비례대표는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상실하지만, 당이 출당하면 무소속으로 의정 활동을 할 수 있다.

송 대표는 지난 17일 보도된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 단계에선 시간을 갖고 개별 의원을 설득할 수밖에 없다”면서 “비례 대표 의원들은 우선적으로 제명(출당) 조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