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지방자치 확대된 상황서 똑같이 하라는 건 적절치 않아"
홍정민 "경기도가 먼저 재난지원금 100% 지급하겠다 한 적 없어"
이낙연측 오영훈 대변인에 "일방 주장", "악의적 공격"사과 요구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기도민 100% 재난지원금 검토 발언을 두고 당내 경쟁 후보들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지사 측은 "지방자치를 왜 하나"라며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 지사의 열린캠프 상황실장을 맡은 김영진 의원은 4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군사정권 시절처럼 행안부가 결정하면 집행하는 구조로 하면 편하게 진행될 수 있지만, 지방자치가 가진 특성이 있다"고 이 지사의 발언을 옹호했다.

김 의원은 "지방자치는 각 지방자치단체 간 특성이 있는 것"이라며 "그 특성에 맞게 결정·집행하고 이에 따라 시·도민들이 평가하는 과정이기에 천편일률적으로 똑같이 하라는 것도 현재 지방자치가 확대된 상황에서 반드시 적절하다 보기 무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본주택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박민규 기자

그러면서 "실제로 민주당의 당론도 (재난지원금)100%였고, 송영길 대표와 이준석 대표도 100% 지급에 합의했었는데 야당과 기획재정부의 부분적인 반대 때문에 88%로 조정된 것"이라며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급하자는 취지를 모아오면 이 지사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 열린캠프 선임대변인 홍정민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정확히 말하자면 경기도가 먼저 100%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한 적은 없었다"라며 "고양, 안성시 등 몇 개 기초지자체가 먼저 제안해서 논의를 시작한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초 3차 재난지원금도 사정에 따라 전 도민에게 주는 곳도, 그렇지 않은 곳도 있었다"며 "(하지만)형평성 문제가 크게 제기되진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가 현직을 유지하면서 대선후보 경선에 참여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책임감 있는 공직자라면 직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고 함부로 던져선 안 된다"며 "지자체장으로서 책임감이 무겁기 때문에 지방선거에서 지자체장 사퇴를 규정하지 않고 선거법에서도 선거일 90일 전까지 사퇴로 시한을 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경쟁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의 필연캠프 수석대변인 오영훈 의원을 전날(3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것과 관련해서는 공식사과하지 않으면 절대 철회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재명 후보는 정치후원회를 통해 25억원의 후원금을 받아 합법적으로 정치 자금을 통해 지원하는데 마치 그것을 경기도민의 세금으로 지출한다고 일방적인 주장을 했다"며 "공식사과하고 조치에 따르는 게 타당하지 않을까 한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도 "도비나 세비로 선거운동을 한다는 주장은 정말 떨어뜨릴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굉장히 악의적이고 정치공세"라고 오 의원의 발언을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 지사의 음주운전 벌금액수를 두고 재범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그런 사실이)전혀 없다"며 "음주운전과 관련해 이 지사가 명확한 책임을 인정했고, 당 예비후보로 등록하면서 범죄경력증명원을 분명히 냈다"고 강력 부인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