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발표…국민의힘 농지법 위반 의혹 6건 '최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는 국민의힘과 비교섭단체 5개 정당에 대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국민의힘 의원 12명(13건), 열린민주당 의원 1명(1건)에게서 본인 혹은 가족의 법령 위반 의혹 소지가 발견됐다고 23일 밝혔다. 

김태응 권익위 상임위원 겸 특별조사단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이같은 결과를 발표하며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송부했다고 말했다. 

관련 송부내용을 살펴보면 국민의힘의 경우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1건, 편법증여 등 세금탈루 의혹 2건, 토지보상법·공공주택특별법 등 위반 의혹 4건, 농지법 위반 의혹 6건 등이다.

   
▲ 국민권익위원회 김태응 부동산거래특별조사단장(상임위원)이 지난 6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및 가족 부동산거래 전수조사 착수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열린민주당은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 1건이다. 

정의당과 국민의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소속 의원 등은 부동산 관련 법령 위반 의혹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권익위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가족 중 추가로 동의서를 제출한 가족 4명에 대해서도 추가로 조사했지만 법령 위반 의혹 사항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권익위 부동산거래특별조사단은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한 국회의원 116명(국민의힘 102명·비교섭단체 5개 정당 14명)과 그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등 총 507명(국민의힘 437명·비교섭단체 5개 정당 70명)을 대상으로 지난 7년간의 부동산거래내역을 들여다 보고 투기 및 법령 위반 여부를 조사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