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등 포진…생산 등 전 과정 수직 계열화 가능
[미디어펜=박규빈 기자]애플카 생산 차원에서 애플·LG전자 양사 관계자들이 회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카 협력사 후보는 많았지만 그 중에서도 LG전자는 그룹사에 LG마그나 등 전기차 생산 관련 계열사가 다수 있어 유력 후보로 꼽혀왔다.

   
▲ 사진=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제공


3일 업계에 따르면 대만 디지타임스는 애플 관계자들이 애플카 프로젝트를 논의하고자 일본 도요타를 최근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지난달엔 LG전자와 SK그룹과도 관련 논의를 했다고 전한 바 있다.

오는 2024~2025년이면 애플의 전기차 시장 진입이 유력하다는 게 시장 컨센서스다. 애플은 자체 생산라인을 보유하지 않고 있어 시장의 이목은 애플카 위탁 생산을 누가 맡을 것인가에 쏠려 있다.

유력한 후보군 중에서는 LG전자-마그나 인터내셔널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합작사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언급되곤 한다. LG마그나는 전기차 생산 과정 상 필수인 모터·인버터 등 파워트레인 부품과 구동 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때문에 애플카 부품 생산 역량이 충분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LG그룹은 전기차 생산 관련 계열사를 다수 거느리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LG에너지솔루션) △전기 구동 시스템(LG전자) △인포테인먼트(LG디스플레이·LG전자) △자동차 시트(LG하우시스) △카메라 모듈(LG이노텍) 등 전기차와 관계있는 회사가 많다는 것은 애플과의 협력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LG그룹은 애플과 오래 전부터 협력 관계를 맺어왔다. 마그나는 5년 전 애플의 자율주행차 프로젝트 '타이탄' 등 초기부터 협력한 이력이 있다.

LG그룹은 타이어를 제외하고 전반적인 전기차 생산 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전 과정에 걸친 수직 계열화 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배터리는 전체 생산 원가의 40%에 해당하는 만큼 이익 창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여의도 증권가에서는 애플이 생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결국 위탁 생산을 맡을 협력사를 2~3개 둘 수 있다고 내다본다.

이와 관련, 미국 투자회사 번스타인은 애플이 2025년까지 자체 전기차를 내놓을 경우 2030년까지 150만대를 판매할 것으로 내다봤다. 애플 분석 전문 애널리스트 궈밍치는 애플카 출시를 2025년 이후로 예상하고 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