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한수원·SK가스·두산퓨얼셀·LS일렉트릭·태광산업, MOU 체결…부생수소 활용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현대자동차·한국수력원자력·SK가스·두산퓨얼셀·L:S일렉트릭·태광산업이 울산미포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 시범사업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이들은 ㈜미창의 833평 규모 부지에서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부하대응형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부생수소는 석유화학·철강 생산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나오는 수소다.

이번 프로젝트는 가상발전소(VPP) 플랫폼과 연계해 계통한계가격(SMP) 및 연료비 등에 따라 발전량을 조절하는 방식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VPP는 연료전지 등 소규모 재생에너지 분산전원을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AI) 소포트웨어를 이용해 1개의 발전소처럼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 3일 (왼쪽부터) 김세훈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부장,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 박용상 LS일렉트릭 대표, 정재훈 한수원 사장, 윤병석 SK가스 대표, 정찬식 태광산업 대표가 비대면으로 '울산미포산단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 공동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수력원자력


두산퓨얼셀은 3.08MW급 인산형 연료전지(PAFC)로 기저전력을 생산하고 장기유지보수(LTA)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료전지는 필요시 출력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태양광·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의 전력수급 변동성을 보완 가능한 분산전원으로 평가된다. 송·변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력 손실이 없고, 별도의 송·변전 설비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강점이다.

한수원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구입 및 부하대응을 위한 VPP 실증을 담당할 방침이다. LS일렉트릭·SK가스·태광산업·현대차는 EPC 및 부생수소 공급 등을 맡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이번 사업이 국내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사업의 참조 모델이 되도록 각 참여사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