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업들도 엑소더스 중인데, 글로벌 광역경제 도시 구축... 어불성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허태정 대전시장이 다가오는 대선 공약화를 겨냥, '충청권 메가시티'를 제안했지만, 실현 가능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허태정 대전시장이 6일 시청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공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대전시가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의 골자로 삼고 있는 내용 중,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타 지방자치단체에 비해 현저히 적은 외국인투자유치 실적으로 인해 전망이 밝지 못해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FDI) 지방자치단체별 투자유치 실적’에 따르면, 대전시는 1000만 달러로 전국 17개 지역 중 15위로 집계됐으며, 세종시는 FDI 금액이 전무하면서 '꼴찌'를 기록했다.

타 광역시도의 FDI(도착기준)는 서울시가 63억 7800만 달러, 경기도 7억 3000만 달러, 강원도 1억 4400만달러, 충청남도 1억 1400만 달러 등 순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역시 대전시는 2500만 달러, 세종시는 100만 달러 실적을 보였고, 2019년도 대전 700만 달러, 세종 0달러로 최하위권을 다퉜다. 

   
▲ 대전시가 발굴 대선공약 중 자유경제구역 지정./ppt=대전시


경제자유지역이란 외국인투자기업 및 국내유턴 기업의 경영환경과 해당지역 근로자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조성된 지역이다. 

구체적으로는 외국인투자 및 거주에 유리한 국제화된 기업환경 및 생활환경을 조성, 해외자본의 유치를 촉진해, 디지털 산업구조 전환과 함께 해외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제조업 육성 및 그에 따른 일자리 창출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대전·세종 안팎에서는, 외국기업이나 FDI 실적이 타 지자체에 비해 낮은 대전과 세종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대전시의 기업 친화 정책이 타 지자체와 비교했을 때 메리트가 전혀 없어, 기존 기업들도 엑소더스(탈대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에 있는 기업도 제대로 붙잡지 못하는 판국에, 글로벌 광역경제 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한편 현재 경제자유구역은 전국에 인천, 경기, 부산·진해, 광양만권, 대구·경북, 광주, 황해, 동해안권, 충북 등 9개 구역이 지정돼 있으며, 이 중 경제자유구역이 가장 활발한 인천은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K-바이오 랩허브’ 공모도 가져가, 대전시는 또다시 유치에 실패했다. 
[미디어펜=구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