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 '렉라자' 병용임상 등 연구 결과 주목
[미디어펜=김견희 기자]국제 학술 대회 유럽종양학회(ESMO)가 이달 16일(현지시간)부터 21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가운데 유한양행, 한미약품, 삼성바이오에피스 등 참가 기업들이 보유한 주요 파이프라인에 관심이 쏠린다.

   
▲ 온라인으로 열리는 2021유럽종양학회(ESMO) /사진=ESMO 홈페이지


16일 업계에 따르면 유럽종양학회는 매년 암 연구자와 종양 전문의 등 2만 여명이 참석하는 최고 권위 학술 대회로 꼽힌다. 올해 국내에서 참가하는 기업으로는 유한양행, 한미약품, 삼성바이오에피스, 브릿지바이오 등이 항암 신약 후보물질 성과를 발표한다.

유한양행은 에이비엘바이오와 공동 연구 중인 면역 항암 이중항체(YH32367·ABL105)의 전임상 효능 및 독성 시험 결과를 발표한다. YH32367은 종양세포에 특이적으로 결합하여 T면역세포 활성수용체인 4-1BB의 자극을 통해 면역세포의 항암작용을 증가시키는 항암제다.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선 공개된 초록에 따르면 YH32367의 전 임상 효능 및 독성 시험 결과 T면역세포에서 인터페론감마와 같은 세포 사멸 사이토카인 분비를 증가시키고 종양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간화 마우스와 인간 4-1BB 발현 마우스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대조 항체 대비 우수한 항암 효능을 나타냈다. 간독성 부작용도 해소했으며 독성시험에서도 안전성을 확인했다. 

유한양행의 폐암 신약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 병용 임상 결과도 주목된다. 얀센은 학회에서 렉라자와 항암 신약 '아미반타납'의 병용 1·2상 중간결과를 발표한다. 연구 결과가 긍정적일 경우 렉라자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도모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미약품의 경구용 항암제 '오락솔'의 병용임상 결과도 공개된다. 한미약품의 미국 파트너사인 아테넥스는 오락솔과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의 병용임상 안전성을 발표한다. 이밖에도 포지오티닙, 벨바라페닙 등의 임상 결과를 미국 파트너사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방암 치료제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 '온트루잔트(성분명 트라스투주맙)'의 5년 추적 임상 결과를 공개한다. 회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온트루잔트가 오리지널 의약품과 효능이 유사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따르면 5년 무사건 생존율(EFS)은 온트루잔트 투여군이 82.8%로 나타나 오리지널 의약품 투여군 79.7%보다 좋은 결과를 나타냈다. 치료 후 일정 기간이 경과했을 때 환자가 생존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5년 전체 생존율(OS)'은 온트루잔트 투여군에서 93.1%, 오리지널 의약품 투여군에서 86.7%의 수치를 보였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오리지널 의약품 투여군 대비 온트루잔트 투여군의 EFS및 OS 위험 비율을 통해 생존 기간이 유사하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수앱지스는 이번 학회에서 표적 항체 치료제 'ISU104(성분명 바레세타맙)'의 임상 1상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특히 ISU104의 임상 1상을 통해 얻은 환자의 생체표지자(바이오마커)에 대한 분석 결과 중점으로 선보인다.

일동홀딩스 계열사 아이디언스는 표적항암제 '베나다파립(IDX-1197)' 임상 1b상 결과를 선보인다. 브릿지바이오는 4세대 비소세포폐암 신약후보 물질 'BBT-176'의 전임상 결과와 임상 1·2상 현황을 이번 학회에서 처음으로 공개한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대부분 국제 학회가 온라인으로 대체되면서 다국적제약사 혹은 투자자들과 대면할 수 있는 기회는 사라졌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연구결과 발표를 통해 회사가 보유한 파이프라인의 우수성을 알려야 기술수출 성과 및 기업 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