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2일 "당초 계획과 입장대로 경기도 국감을 정상적으로 수감하기로 했다.지사직 사퇴는 국감 이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온라인으로 '긴급 현안 기자회견'을 열고 "많은 분이 도지사직을 언제 사퇴하는지 관심을 갖고 계시고 전화가 많이 와서 공개적으로 알려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정쟁이 될 것이 분명한 국감에 응하는 도지사로서의 책임도 중요하지만 집권 여당 책임도 중요하니 조기 사퇴해 대선에 집중하는 게 좋겠다는 당 지도부의 권유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숙고 결과 저의 당초 입장대로 국감에 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도지사직을 유지한 채 국정감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TV 화면 캡처
이어 자신을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는 "대장동 개발과 화천대유 게이트 관련 정치공세가 예상되지만 오히려 대장동개발사업의 행정성과를 설명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인사권자 및 관리자로서 일부 직원들의 일탈행위를 사과드린다"면서도 "민간이 모두 차지할 뻔한 개발이익을 70%나 환수한 최초 행정성과는 평가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보수언론이 ‘개발이익 완전환수’를 주장하는 지금의 상황을 기회로 삼아 '개발이익 전액 국민환수제' 확립과 부동산투기공화국 탈피의 기회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이 지사는 민주당 경선에서 대통령후보가 되더라도 오는 18일과 20일 경기도청 국감에서 기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