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인천 출발 13일 양국에 각각 도착 예정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첫 해외 공여를 추진, 베트남과 태국에 각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10만 회분 및 47만 회분 공여를 결정했다고 외교부가 12일 밝혔다.

외교부는 “우리정부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전 세계 코로나19 대응 노력에 동참하고자 백신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국가들에 대한 백신 공여를 추진한다”며 “우선 베트남과 태국에 각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10만 회분 및 47만 회분 공여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베트남과 태국에 공여할 백신은 12일 인천을 출발해 13일 양국에 각각 도착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이번 백신 공여는 12일 0시 기준 국내 백신 1차 접종률이 전체 인구 대비 77.9%(18세 인구 대비 90% 이상)로서, 현재 국내 도입되거나 도입될 예정인 물량으로도 2차 및 추가 접종 등 계획된 접종 일정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판단돼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이어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국가들의 지원 요청 및 우리 재외국민 안전 확보, 신남방정책, 코로나19 피해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됐다”고 덧붙였다.

   
▲ 외교부./사진=연합뉴스

베트남은 15.6만여 명의 우리 재외국민이 거주하고 있고 9000여 개의 우리기업이 진출해 있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국이다. 지난 9월 유엔총회 계기 한-베트남 정상회담 시 우리측은 상대적으로 백신 접종률이 낮은 베트남측에 100만 회분 이상의 백신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또한, 태국은 1.8만여 명의 재외국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400여 개의 우리기업이 진출한 신남방정책 핵심 협력국이다. 지난 8월 우리 외교장관의 태국 총리 예방 시 양국은 백신 개발 및 생산 협력 등 관련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한 바 있다.

그동안 우리정부는 베트남 및 태국 정부와 백신을 안전하게 공여하는 방안과 함께 동 백신을 우리 재외국민을 포함한 베트남 및 태국 내 접종 대상자에게 신속 접종하는 것을 긴밀히 협의해왔다.

외교부는 “이번 공여가 양국 국민들의 조속한 일상 복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국내 백신 수급 및 접종 상황을 보아가며 백신 지원이 필요한 국가에 대한 추가 지원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