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12일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결과 발표 및 보고대회
심상정 "대장동 본질은 거대양당이 부동산 기득권과 한몸 됐다는 것"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심상정 의원이 12일 정의당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선출됐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결과 발표 및 보고대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결선투표 결과 총 투표수 1만1,993표 중 심 의원은 6044표(득표율 51.12%)를, 이정미 전 대표는 5780표(득표율 48.88%)를 얻었다. 심 의원은 불과 264표 차로 신승을 거뒀다. 무효표는 169표였다.

결선투표는 지난 7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과 ARS(자동응답)과 우편으로 실시됐으며, 총 선거권자 2만1159명 중 1만1993명이 참여해 투표율 56.68%를 기록했다.

   
▲ 심상정 정의당 의원./사진=정의당 제공

심 의원은 수락연설에서 "저 심상정은 여러분들이 부여해주신 자랑스런 정의당 대선 후보의 소임을 무겁게 받아 안는다"며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저 심상정과 정의당의 승리가 곧 시민의 승리가 될 수 있도록 제 남은 열정을 모조리 쏟아 붓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사건의 본질은 34년 동안 번갈아 집권하면서 부동산 기득권이 한 몸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거대양당이 책임공방 하며 삿대질 정치로 날 새는 줄 모른다. 국민의 눈에는 공모자들끼리 책임 전가하는 것으로밖에 보이질 않는다”면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를 향해서는 "이 지사는 그동안 불로소득 환수 의지를 밝혀 왔고 대통령이 되면 강력한 부동산 대개혁을 하겠다고 말씀하셨다"며 "그래서 이 자리를 통해 제안한다. 과연 누가 부동산투기공화국 해체의 적임자인지 무제한 양자토론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정미 전 대표는 "저는 오늘 낙선했지만, 진보정치의 지문을 새로 새기겠다는 의지는 확실하게 가져가겠다"며 "변화를 위한 역량도 충분히 모았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이 힘을 집권 정의당, 심상정 정부를 만들기 위해, 쏟아붓겠다"고 축하를 건넸다.

그는 "이 변화의 열망은 심상정 후보님이 잘 받아 안아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열띤 선거 과정에서 치열한 논쟁도 했지만 그 모든 것은 내년 대선을 '정의당의 시간'으로 만들 거름이 될 것"이라면서 "4년 전 2017년 대선에서 우리 모두가 하나였던 것처럼, 이제 다시 똘똘 뭉칠 것"이라고 다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