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과 20일, 경기도 국정감사에 민주당 대선후보이자 경기지사로 참여
당지도부 조기사퇴 권유했지만 이재명 "국감, 대장동 설명할 좋은 기회"
민주당, 국감 위한 대장동 대응 TF 설치하며 '이재명 지키기' 본격화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회피가 아닌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 이 지사가 야권의 대장동 집중 공세가 예상되는 경기도 국정감사(국감)에 참여하겠다고 밝히면서 민주당은 '대장동 대응 TF' 구성 등 '이재명 지키기'에 본격 나서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2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8일과 20일로 예정된 경기도 국정감사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의 국감 출석으로 지사직 사퇴 시기는 국감 이후로 미뤄졌다. 또한 여당 대선 후보가 피감기관장 신분으로 국감에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사는 이날 "원래 계획대로 경기도 국감을 정상적으로 수감하겠다. 경기도지사로서 할 수 있는 범위까지 최대한 직을 수행한다는 것이 제 기본 입장"이라며 국감에서 대장동 관련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과 화천대유 게이트 관련 정치공세가 예상되지만 오히려 대장동개발사업의 행정성과를 설명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민간이 모두 차지할 뻔한 개발이익을 70%나 환수한 최초 행정성과는 평가받아야 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긴급 현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0.12./사진=연합뉴스
이어 그는 "정쟁이 될 것이 분명한 국감에 응하는 도지사로서의 책임도 중요하지만, 집권 여당 책임도 중요하니 조기 사퇴해 대선에 집중하는 게 좋겠다는 당 지도부의 권유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숙고 결과 저의 당초 입장대로 국감에 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일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 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이 지사는)이제부터 단순히 경기지사가 아니라 집권 여당,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라며 "하루속히 경기지사직을 정리하고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해 본격적으로 대선을 준비해야 한다"고 사퇴를 요청 한 바 있다. 

이는 이 지사가 국감에 참석할 경우 야당에게 대장동 공격의 기회만 제공해 자칫 대장동 사태가 더 악화될 수 있다는 판단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당지도부의 우려에도 이 지사가 지사직 사퇴라는 예상을 뒤집고 정면 돌파를 선언한 데에는 대장동 국감을 회피한다는 이미지 보다는 정면 승부를 통해 대장동 논란을 초기에 차단하면서 야당의 공세에 직접 맞서겠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장성철 대구카톨릭대 특임교수는 "만약 이재명 지사가 국감에 출석하지 않게되면 불리하니까 안나온다는 정치적 공격을 받게 되는데, 이를 방어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장 교수는 "이 지사가 국감에 나가더라도 특별히 불리할게 없어 보인다"며 "야당쪽에서 이 지사와 관련된 증언이나 계좌내역 등의 새로운 증거가 나오면 이 지사를 당황시킬 수 있겠지만 현재 나와있는 언론내용으로 공격한다면 정치공방으로 끝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창환 정치평론가도 "이재명 지사의 국감 정면돌파는 굉장히 잘한 선택"이라며 "도망가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면 오히려 부정적 영향만 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평론가는 "본인이 지금까지 '경기지사 그만두지 않겠다. 파도파도 깨끗할거다'고 말해 왔고 이재명을 좋아하는 이유도 시원함인데, 도망가거나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면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국감에서 논쟁을 하더라도 일관되게 소신껏 논쟁하는게 지지층을 결집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지사 국감 출석이 기정 사실화되자 즉각 '이재명 지키기'에 나섰다. 당지도부는 13일 오전 최고위에서 '국민의힘 토건비리 진상규명 TF' 및 '총선개입 국기문란 진상조사 TF'를 구성하는 등 야권의 대장동 공세에 철저한 대비를 준비하는 모습이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송영길 대표가 지난 11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1.10.11./사진=연합뉴스
송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국민의힘 토건비리진상규명 TF와 (가칭) 총선개입 국기문란 진상조사 TF를 각각 구성하기로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했다"며 "얼마나 국민의힘에 의해 왜곡됐고 일부 언론의 잘못에 의해 왜곡됐는지를 하나하나 밝혀내고 오히려 성남시가 얼마나 일을 잘했는지를 확인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원내대표부대표단도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정쟁국감 중단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대선후보로 이재명 지사가 확정된 순간부터 국민의힘은 정신줄을 놓고 정쟁완판 모드로 들어갔다"며 "모든 상임위가 '기승전이재명' 타령만 할 뿐 정부에 대한 감사나 민생은 신경도 안쓰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민의힘이 오늘은 어이없는 자료요구 폭탄을 던져놓고 자료제출이 미진하다며 성남시와 경기도를 항의 방문하는 쇼를 벌이고 있다"며 "화천대유-고발사주 국민의힘 게이트를 덮기 위해 국민의힘은 모든 공력을 다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민주당으로서는 야당인 국민의힘이 오는 18일과 20일 예정된 경기도 국정감사를 '이재명 청문회'로 치르겠다며 벼르고 있는 상황에서 당 대선 후보인 이 지사 철통 방어를 위해 당 차원의 전방위 지원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첫 국감 출석이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과연 이 지사가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궁금증을 속시원히 해결해 줄 수 있을지 또 다른 정쟁의 불씨를 가져올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