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후 지지율 오히려 하락세...대장동 의혹, 이낙연 갈등 지지율 확보 실패
대장동 늪에서 벗어나려는 이재명, 국감으로 지지율 반전 기회 얻을지 관심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가운데, 자신을 둘러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어떤 해명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한 이번 국감이 경선 이후 오히려 하락한 지지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반전의 기회가 될지도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지난 14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선 후보 간 가상 양자대결에서 이 지사는 전주보다 지지율이 하락하며 야권주자들과 오차범위 내에서 경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기관 합동 10월 2주차 전국지표조사(NBS·National Barometer Survey)에 따르면, '이재명 대 윤석열' 의 경우 이 지사는 39%, 야권 유력 후보인 윤 전 검찰총장은 35%로 나타났다. 전주 대비 이 지사는 5%포인트 하락한 반면 윤 전 총장은 2%포인트 상승했다. 

홍준표 의원으로 가정한 조사에서도 이재명 37%, 홍준표 40%로 오차범위 내이긴 하나 순위가 뒤바뀐 결과가 나왔다. 일주일 동안 이 후보는 3%포인트 감소했고, 홍 의원은 3%포인트 올랐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사진=미디어펜
이번 조사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6명(응답률 27.9%)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다. 

이같은 결과는 경선 후 불거진 이낙연 전 대표의 '불복 논란'과 대장동 논란이 부정적 여론을 만들어 내면서 이 지사의 지지율 상승에 발목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통상 대선후보 선출 직후에는 지지율이 급등하는 '컨벤션 효과'가 작용하지만 이 지사에게는 정반대의 현상인 역컨벤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지난 14일 발표된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의 의뢰로 지난 11~12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2027명(3만8771명 접촉, 응답률 5.2%p)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이 전 대표 지지층은 이재명 대 윤석열 대결에서 이 지사를 14.2%, 야권 후보인 윤 전 총장을 40.3%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전 대표 지지표 상당수가 이재명이 아닌 야권 후보에게 옮겨갔다는 의미다. 

이번 조사는 무선(90%)·유선(10%)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포인트다.

경선 불복 논란은 이 전 대표가 사흘만에 승복을 선언하면서 갈등이 봉합되긴 했지만 그렇다고 이 전 대표 지지층의 표심이 이 지사에게 흘러갈 가능성이 높지는 않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여기에 이 지사를 둘러싼 대장동 의혹 관련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 지사가 국감에서 해당 의혹을 해소할만한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않는 한 지지율 상승은 당분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이 지사는 18일 오전 10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 출석했다. 집권 여당의 대선 후보가 피감기관의 장으로 국감에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사가 대장동 논란을 더 이상 회피하지 않고 당당히 밝히겠다며 '정면 돌파'를 선택한 가운데, 이번 국감을 기회로 지지율 반전을 이룰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있는 사실을 그대로 설명드리겠다"며 "국민의힘은 지엽 말단적 얘기를 해서 본질을 가리고 줄기를 숨기고 싶겠지만 저도 이 국감이란 공간을 활용해 본질과 줄기를 뚜렷하게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 측근으로 알려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수사와 관련해서는 "참으로 안타깝고 개인적으로 보면 배신감을 느낀다"며 "공직자 일부가 오염되고 민간사업자가 유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인사권자로서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며 "인터뷰를 하러 왔던 분이라 전화번호부에 기록하고 있는 것 외에 만난 적 없다"고 자신과의 관련성을 전면 부인했다. 

이 지사는 "화천대유가 저와 이해관계 있는 사람 혹은 제 것이었다면 뭐 하러 1100억이나 되는 이익을 추가 환수했겠나"라며 "민간개발 허용하면 간단한데 왜 그리 복잡하게 했겠나. 돈 받은 자가 범인이라는 상식에 부합해서 판단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또 "완벽한 개발이익을 환수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정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망국의 원인인 부동산 불로소득, 토건 비리를 원천적으로 제도적으로 봉쇄할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의 국감 출석과 관련해 박창환 정치평론가는 18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이번 국감은 이재명 지사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고 대장동 의혹 돌파를 위한 갈림길"이라고 밝혔다. 

박 평론가는 "이 지사는 검찰수사라는 법적 수사뿐만 아니라 국민의 판단이라는 정치적 고비도 넘어야 하고 여기에 '원팀'이라는 이슈도 걸려있다"며 "지금까지는 이 지사가 경선 컨벤션 효과를 누리지 못했는데, 이번 국감에서 이 지사가 선방을 한다면 지지율이 어느정도 상승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야당이 새로운 논리나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면서 이 지사를 코너로 몰 수 있게 된다면 초반 대선 판도의 기세를 잡고 갈 수 있다"며 "그런 의미에서 오늘 국감은 대선 초입의 갈림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이 지사가 대장동 논란을 더 이상 회피하지 않겠다며 국감 출석을 자처한 가운데, 이번 국감을 계기로 지지율 반전을 이룰 수 있을지 또, 앞으로의 대선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