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에 1600여대 납품…레이더∙금속탐지 복합센서로 비금속지뢰까지 찾아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화시스템이 방위사업청과 580억원 규모의 '지뢰탐지기-Ⅱ(PRS-20K)' 양산 계약을 체결, 내년부터 1600여대를 납품하기로 했다.

한화시스템은 지뢰탐지기-Ⅱ가 지표투과레이더(GPR)와 금속탐기지(MD) 복합센서를 통해 기존 탐기지로 찾지 못했던 목함 및 발목지뢰 등 비금속지뢰를 탐지할 수 있다고 18일 밝혔다. 또한 탐지된 지뢰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탐지율이 높아지고, 오경보율은 저하되는 등 탐지 성능이 향상됐다고 강조했다.

플라스틱 재질의 발목 지뢰는 무게가 100g도 되지 않아 폭우시 유실될 가능성이 크고, 파괴력이 큰 목함 지뢰도 홍수가 나면 물에 떠다니는 등 쉽게 유실된다는 점에서 사고 위험을 높인다.

   
▲ 지뢰탐지기-II(PRS-20K)/사진=한화시스템

이광열 한화시스템 감시정찰사업부장은 "이번 양산을 통해 우리 군이 지뢰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안전한 작전 수행이 가능해지고, 지뢰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탁월한 성능과 우수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출길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뢰로 인해 고통을 겪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지뢰제거를 위한 인도적 활동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제민간기구 '국제지뢰금지운동(ICBL)'에 따르면 국내 비무장지대(DMZ)에는 약 200만발의 지뢰가 매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밀도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