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완성차 3사 집행부, 2년 임기 끝나 올해 말 선거
실리 성향 현대차 집행부 강성으로 교체시 협력적 노사관계 변화우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현대자동차, 기아, 한국지엠 등 금속노조 산하의 국내 완성차 3사 노동조합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은 무분규로 타결됐다는 기록을 남겼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와 반도체 수급문제 등의 위기상황을 인식한 대승적인 결단으로 꼽히고 있는 결과물이다. 하지만 올해로 이들 3사의 노조집행부 임기가 종료되고 새로운 선거를 앞두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노조 집행부의 성향에 따라 노사관계에서도 변화되기 때문이다. 

   
▲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사진=현대차 제공


19일 관련업계와 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는 다음달 10일 선거관리위원회 출범을 시작으로 제9대 집행부 선거 일정에 돌입한다. 집행부에는 지부장과 수석부지부장, 부지부장 등이 포함된다.

입후보자들은 이때부터 선거운동을 진행하며, 12월 2일 1차 투표, 12월 7일 2차 투표를 거쳐 당선자가 최종 확정된다. 당선자 확정공고는 12월 8일 이뤄진다.

국내 완성차 업계 맏형 겪인 현대차의 노조 집행부 선거는 정치권의 선거를 방불케 하는 모습을 보인다. 정당과 유사한 개념의 현장조직들이 지부장과 부지부장으로 일종의 러닝메이트를 꾸려 출마하고, 당선되면 정부 내각을 구성하는 것과 유사하게 조직 내 인물들로 국‧실 등의 집행부를 구성해 노조 전임자로 활동한다.

기존 집행부를 견제하는 일종의 야당 역할을 해온 현장조직들이 집행부 선거에서 승리하면 정부와 여당이 성격을 띠게 된다. 

정치판과 마찬가지로 현장조직들의 성향도 다양하다. 투쟁을 모토로 삼는 강성 현장조직도 있고 실리를 중시하는 중도파도 있다. 

앞서 2년 전인 2019년 말 선거에서 선출된 현대차 노조의 현 집행부는 중도‧실리 노선으로 분류된다. 쟁의권을 확보해 교섭의 지렛대로 삼되, 실제 파업 돌입은 자제하고 협상을 통해 현실적으로 사측이 수용 가능한 것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교섭 전략을 보여 왔다.

그 덕에 현대차는 코로나19 확산 후 2년간 파업 리스크 없이 원활한 내수물량 공급을 기반으로 양호한 실적을 유지할 수 있었다. 전임 노조 집행부 시절인 2019년을 포함하면 올해까지 3년 연속 무분규 교섭 타결이라는 전례도 남겼다.

국내 완성차 업계를 대표하는 현대차의 교섭 분위기는 다른 업체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같은 현대차그룹에 있는 기아 노사도 올해 무분규로 교섭을 타결했고, 한국지엠도 큰 무리없이 추석 전 교섭을 마무리 지으며 선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 집행부 선거에서 현대차 노조에 강성 집행부가 들어서면 이런 분위기는 전혀다른 모습으로 변할 수도 있다. 현대차 노조는 강성 집행부가 잇달아 들어섰던 2012년부터 2018년까지 7년 연속 줄파업을 단행한 전례가 있다.

현 집행부는 올해 교섭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에서 56%의 찬성을 받아 재교섭 없는 타결을 이뤄내며 조합원들의 신임을 증명했다. 하지만 잠정합의안에 조합원들의 40% 이상이 반대표를 던졌다는 점에서 이번 선거를 통해 다시 강성 집행부가 들어설 가능성을 배제 할 수는 없는 실정이다. 

기아와 한국지엠 노조는 아직 선거 일정을 공개하진 않았으나 집행부 임기가 올해로 만료되는 만큼 조만간 선거 체제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 노조의 현 집행부는 강성성향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역시 파업을 벌였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상황과 고용안정 이슈에 집중할 필요성과 교섭 기준점이 되는 현대차의 타결 금액이 높은 수준이었다는 점 등을 감안해 무분규로 교섭을 타결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노조 내부적으로 기아 실적이 현대차보다 좋았던 만큼 성과급도 더 많이 받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이에 차기 노조 집행부는 더 강성을 띄는 현장조직이 차지할 수도 있다. 

문제는 현재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며 생존을 위해 협력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인력 감축에 나섰고 글로벌 생산기지 축소 등을 단행하며 몸집을 줄여가고 있다.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의 경우 기존 내연기관의 자동차 대비 부품수가 현격히 줄어들고 그만큼 연구개발부터 생산까지 현재의 인력보다 적게 필요하다. 특히 스마트펙토리화가 진행되며 인력이 로봇으로 대체되는 모습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기존의 업체들은 몸집을 줄여가고 있는 실정이고, 현재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인력은 일자리 보존을 위한 노사관계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도 이같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으로 생존을 위해서는 협력적 노사관계가 필수다"며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근로자들의 고용안정을 최우선시하는 교섭 파트너로서의 노조집행부가 필요한 실정이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