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부터 290MW급 대산 LNG 열병합발전소에 9년간 천연가스 공급…연 32만톤 규모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가스공사가 현대이앤에프(현대E&F)와 290MW급 대산 액화천연가스(LNG) 열병합 발전소에 2026년부터 9년간 연 32만톤 규모의 천연가스 고정약정물량을 공급하는 '발전용 개별요금제 공급·인수 합의서'를 체결했다.

가스공사는 이번 계약으로 개별요금제 첫 계약 체결 이후 1년 만에 천연가스 공급물량 연 220만톤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개별요금제는 LNG 도입계약을 각각의 발전기와 개별 연계해 해당 계약 가격·조건으로 공급함에 따라 도입 협상 주체(가스공사)의 역량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 29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맨 왼쪽)과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맨 오른쪽) 등이 발전용 개별요금제 공급인수합의서를 체결했다./사진=한국가스공사

가스공사는 지난해 10월 한국지역난방공사를 시작으로 내포그린에너지·한주·CGN율촌전력 등 의 발전소들과 연이어 공급계약을 맺으며 개별요금제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발전 공기업·민간 발전사·집단에너지사를 비롯한 사업자들과의 협상 및 입찰에도 참여하고 있다.

특히 현대E&F는 현대오일뱅크가 집단에너지 사업을 수행하고자 설립한 자회사로, 대기업군이자 정유사 계열사가 천연가스 직수입이 아닌 개별요금제를 선택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가스공사는 이번 합의가 향후 대산 산업단지 내 여러 발전소들에 개별요금제 진입 유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E&F는 최근 국제 천연가스 가격 상승 추세에도 불구하고 △가격 경쟁력 △안정적인 공급 능력 △장기간 경험으로 축적된 수급관리 노하우 등 가스공사의 강점을 높게 평가했다는 분석이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내년 1월 본격적으로 개별요금제 공급이 시작되는 만큼 고객 니즈 적극 반영과 경쟁력 있는 천연가스 도입 및 세계 최대 규모 인프라를 활용한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급 등 역량을 십분 발휘해 개별요금제 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