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기득권 특권과 싸운 분...국민 사랑 가장 많이 받으신 분"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11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는 소탈하고 서민적이면서 기득권과 반칙, 특권과 많이 싸우셨다.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을 잘 배우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 두 분 다 통합을 강조했다”면서 “국민 통합이라는 게 용서해야 통합도 있지만, 부당한 기득권을 타파함으로써 국민 통합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사진=윤석열 캠프 제공

윤 후보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해 "국민 사랑을 가장 많이 받으신 분"이라며 "특히 우리 젊은 층, 청년 세대의 사랑을 많이 받으신 분이고, 국민에게 다가가는 대통령이었다"고 했다.

이어 "저도 노 전 대통령의 서민적이고 소탈한, 그리고 대중에게 격의 없이 다가가는 모습들이 많이 생각난다"고 회상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했다고 보나'라는 취재진 질문에는 "국민 여러분께서 판단하시도록 맡기겠다"며 말을 아꼈다.

노 전 대통령 수사 당시 검찰이 '논두렁에 고가의 명품 시계를 버렸다'는 내용을 언론에 흘린 것과 관련해서는  "저는 더이상 검찰을 대표하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의 서민적인, 국민적 사랑을 많이 받은 부분에 대해 진영을 떠나, 그분의 재직 중의 여러 일들에 대해 평가를 어떻게 할지와 관계없이 국민의 대통령으로서 추모하기 위해 온 것"이라며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이해를 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방명록에 "다정한 서민의 대통령 보고 싶습니다"라고 글을 남겼다./사진=윤석열 캠프 제공

'문재인 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정치 보복을 안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정치 보복이라는 것은 정치가 아니라 공작이기 때문에 그런 공작을 안 한다고 분명히 말씀을 드렸다"고 재차 강조했다.

윤 후보는 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조건부 특검 수용을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특검을 받을거면 받고 못 받을거면 못 받는 것”이라며 “터무니없는 조건 달아서 물타기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지난 2011년 윤 후보가 대검 중수과장 시절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PFV 수사 과정에서 대출 알선 혐의를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의혹도 특검 수사로 밝혀야 한다는 이 후보의 주장에 대해서도 “부산저축은행에 무슨 문제가 있나”며 “수사해서 나온 불법혐의가 있나”고 반문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