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비상상황 발생시 안보에 중대 문제 발생"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2일 문재인 정부가 취임 초기부터 추진해 온 한국전쟁 종전선언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종전만 분리해 정치적 선언을 할 경우 부작용이 상당히 크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종전선언에는 반대하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종전선언만 먼저 할 경우 정전관리 체계인 유엔사가 무력화되기 쉽고, 유엔사의 일본 후방기지 역시 무력화되기 쉽다"며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한민국 안보에 중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적으로는 주한미군 철수나 병력 감축 관련 여론에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서울외신기자클럽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윤석열 선거캠프 제공

윤 후보는 "북한의 비핵화가 불가역적으로 진전돼서 광범위한 경제협력 관계가 수립된다면 평화협정과 종전선언이 얼마든 함께 갈 수 있다"고 전제한 뒤 "지금 상태에서는 이것이 국제 사회나 우리 남한에 잘못된 시그널을 줄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윤 후보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추가 배치와 관련해 “사드를 포함한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얼마나 더 강화하고, 또 한미일 간에 공조할 것인지 문제는 안보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우리 정부의 주권 사항”이라며 “거기에 입각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대일 외교정책에 대해서는 "대외관계와 외교 관계는 양국의 이익에 입각해서 실용주의적으로 방향을 잡아야하는데 대일관계를 국내정치에 너무 끌여들인 게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정부에 들어와서 대일외교와 한일관계가 망가졌다. 한중관계와 한미관계에도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우리가 지금 현 정부에 들어와서 대일관계가 과연 존재하냐 할 정도로 외교관계 자체가 실종된 상황으로 알고 있다”면서 “우리 주일 한국대사관 관계자들이 아예 일본 외무성과 제대로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외교 관계가 국가 대 국가의 이익을 서로 조정하는 관계로서의 외교 관계 논의가 아니라 어떤 특정 국가와의 외교 관계가 국내정치에 이용된다고 하면 그 외교 관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의 어떤 부분이 중요한가’라는 질문에는 "한마디로 말해서 한일관계가 미래를 향해 지향하자는 뜻"이라면서 "한일이 미래를 지향하면서 협력할 때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도 서로 간에 잘 정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은 과거사 문제도 한일 관계가 미래를 향해서 국익에 부합하게, 양국의 이익에 부합하게 협력한다면 과거사 문제도 우리나라 국민이 수용할 만 정도의 일본 정부와 국민들의 입장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