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투자 및 펀드출자 업무 수행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산업은행은 지난 16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산은의 벤처캐피탈 자회사인 KDB실리콘밸리(Silicon Valley LLC)를 개소해 벤처투자 업무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 (사진 왼쪽부터) 서성훈 KDB실리콘밸리 법인장, 장병돈 산업은행 혁신성장금융부문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김병수 산업은행 뉴욕지점장 / 사진=산업은행 제공


KDB실리콘밸리는 현지에서 직접투자 및 펀드출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현지법인 형태로 설립됐다. 실리콘밸리 생태계에서 현지 스타트업 및 투자자와의 네트워킹으로 현지 한국계 창업기업에 대한 직접투자 실시 등 한국계의 위상을 강화하는 데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지에서 활동 중인 한국계 엔지니어, VC, 대기업 및 유관기관들과도 활발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내 스타트업의 현지 진출시 대표 교두보로 수행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KDB실리콘밸리는 지난 5월 자본금 500만달러로 설립돼 개설준비를 거쳤고, 이달 말 9500만 달러의 증자를 실시해 총자본금 1억달러를 확보했다.

KDB실리콘밸리는 연말부터 잠재 투자처 발굴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주요 직접투자 대상은 현지에서 한국계 창업자가 설립한 스타트업이며, 미국으로 진출하는 국내 스타트업도 해당된다. 또 국내 대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위해 협력하거나, 한국에 사무소를 열고 개발인력을 채용 중인 미국 스타트업도 포함될 예정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개소식에서 "앞으로 KDB실리콘밸리는 미 현지의 창업가, 엔지니어, 투자자 등을 아우르는 한국계 벤처 커뮤니티의 구심점으로서 국내 벤처·스타트업이 글로벌 K-유니콘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해외 진출을 지원할 것"이라며 "국내와 해외 벤처생태계를 잇는 새로운 연결고리가 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