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에너지, 전략적 투자 단행·지분율 36.5%…2대 주주 지위 확보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에너지 IT기업 해줌이 GS에너지로부터 기술적·사업적 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투자로 GS에너지는 해줌의 2대 주주(지분율 36.5%) 지위를 확보했다.

양사는 에너지 플랫폼사업과 가상발전소(VPP) 기술개발 및 서비스 고도화를 가속할 계획으로, GS에너지 및 GS 그룹사에서 보유한 에너지·비에너지 자원과 해줌의 기술 및 플랫폼 개발 역량을 결합하기로 했다.

   
▲ GS에너지가 해줌이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사진=해줌

해줌은 에너지 생산·운영·제어 등의 영역에서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최적화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플랫폼 및 VPP 운영자로서 지위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또한 에너지 사업에 있어서 연대를 통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다수의 전략적 투자자(SI)와 재무적 투자자(FI)와 후속 투자 논의를 진행 중이며, 국내 대기업 및 벤처투자기관들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권오현 해줌 대표는 "누구나 쉽게 재생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이번 전략적 투자를 계기로 IT기술과 대규모 에너지 자원이 결합, 많은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줌은 △내일의발전 △해줌홈 △해줌온을 비롯한 태양광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중으로, 140만여명이 이들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