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성과·계획 담은 'TCFD 보고서' 발간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NH농협금융은 기후변화 정보공개 국제표준인 TCFD 권고안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대응현황과 향후계획을 담은 '2021 농협금융그룹 TCFD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TCFD는 금융안정위원회(FSB)에서 설립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로, 기업의 탄소중립과 기후리스크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정보공개 권고안을 제시하고 있다.

농협금융은 올해 7월 수립된 'ESG 국제협약 가입 계획'에 따른 단계적 기후변화 대응 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특히 하반기부터 탄소배출량 산정 및 목표 설정, 기후 리스크 관리 활동에 내부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는 ESG 거버넌스 체계 고도화, 내부 탄소배출량 측정 및 관리체계 구축을 중점 전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에는 자산 포트폴리오 내 탄소배출량 측정 체계를 확립하고, ‘PCAF(탄소회계금융협회)’, ‘SBTi(과학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 ‘CDP(탄소정보 공개프로젝트)’ 등 탄소중립 관련 국제협약에 추가 가입한다는 계획이다.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은 "전세계가 당면한 기후변화 위기 대응 관련, 농협금융은 과거에도 그러했듯 지역사회와 이해관계자를 위한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기후변화가 농촌과 농업인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농협금융이 보유한 역량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미디어펜=류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